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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안전/산업안전

이동식크레인 안전장치

 1  이동식크레인
원동기를 내장하고 동력을 사용하여 중량물을 매달아 상하 및 좌우(수평 또는 선회를 말한다)로 운반하는 것을 목적으로 불특정 장소에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크에인으로서 건설기계관리법을 적용받는 기중기 또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화물, 특수자동차의 작업부에 탑재하여 화물은반 등에 사용하는 기계 또는 기계장치 *원동기를 내장하지 않고 인력으로 하는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2  용어 
임계하중 (Critical load)
크레인의 전도는 양중모멘트와 안정모멘트의 불균형점에서 발생되며, 정도가 발생되기 직전 크레인의 붐 끝단에서 양중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말한다.

정격하중 (Rated load)
크레인의 권상하중에서 훅, 슬링 등의 달기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실제 권상 가능한 화물의 중량을 말한다.
크레인은 최소 거리에서 최대의 인양물을 들을 수 있는 능력으로 톤수를 정함. 일반적으로 50톤 크레인이라 칭하게 되는데 이는 최대 인양능력이 50톤이라는 의미임  

정격총하중 (Rated load)
크레인의 권상하중에서 훅, 슬링 등의 달기기구의 중량을 제외한 실제 권상 가능한 화물의 중량을 말한다.
크레인은 최소 거리에서 최대의 인양물을 들을 수 있는 능력으로 톤수를 정함. 일반적으로 50톤 크레인이라 칭하게 되는데 이는 최대 인양능력이 50톤이라는 의미임  

 3  크레인의 작업영역 
크레인 회전중심에서 4개영역으로 구분하여 작업능력 및 아웃트리거 사용조건에 따라 정격하중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크레인 모델, 제작사별 사용 매뉴얼을 확인하고 보기 쉬운 위치에 부착해야 한다


 4  크레인의 전도

 CASE1 : 정격하중 초과 양중으로 인한 전도 


 CASE2 : 붐 하강으로 작업반경 증가인한 전도 


 5  과부하방지장치 
정격하중이 초과하게 되면 양중모멘트의 크기는 안정모멘트 크기에 근접하여 전도될 위험성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경보음을 발하거나 정지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붐 길이, 붐 각도, 로드셀 등으로 구성되며 이 조합으로 작업반경의 변화를 감지하여 안정모멘트 한계를 제어한다.

1) 과부하방지장치는 정격하중의 1.1배 권상 시 경보와 함께 권상동작이 정지되고 과부하를 증가시키는 동작이 되지 않을 것
2) 임의로 조정할 수 없도록 봉인되어 있을 것
3) 유압, 수압, 공기압 또는 증기압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권상장치는 유압, 수압, 공기압, 증기압의 과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밸브가 설치되고 설정압력을 표시할 것
  • 과부하방지장치는 압력스위치 또는 AML(로드셀) 방식임
  • 압력스위치 방식의 경우 붐에 설치된 경사 지시계 및 제조사의 작업반경표(선회포스트에 부착됨)을 참조하여 최대작업반경과 임의지점 등 최소 2개소에서 과부하를 테스트를 실시
  • AML(로드셀) 방식은 붐, 길이/각도 센터, 로드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부하 작동시 설정된 정격하중 및 작업변경으로 제한되는지 모니터를 통해 확인
  • 과부하방지장치 작동시에는 경보발생과 과부하를 증가시키는 동작 (붐 인출, 붐 하강, 선회, 권상)이 제한되는지 확인

 5  붐 길이, 각도센서
장비를 작동하면서 모니터로 판별 가능
※ 붐 인출/인입, 상승/하강 시험 동작을 하면서 모니터 상에 붐 길이, 각도의 수치 값이 정상적으로 변화하는지 확인


 6  권과방지장치
붐헤드에 설치되며 중량물을 인양하는 와이어로프 또는 체인 등이 과도하게 감겨서 달기기구가 지브에 부딪혀 파손, 인양물의 낙하 등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도 이상으로 중량물을 감아 올리면 그 이상 감겨지지 않게 자동적으로 정지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한다. 


 7 
압력스위치  
크레인 중량물 인양시 데릭 상·하부 압력을 비교하여 과하중 여부를 판단하는 장치로 과하중시 압력스위치가 작동하여 전기 라인이 접지되고, 솔밸브를 동작시켜 크레인의 모멘트 증가 방향 작동(데릭 하강, 붐 인출, 윈치 상승)을 제한하는 장치  ※ 현재 이동식크레인 안전인증품 적용 방식


 8 
비상정지장치
크레인에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전을 유지하기 위하여 모든 전원을 차단하여 크레인을 급정지 시키는 장치를 말한다.
  • 해당 크레인의 비상정지스위치를 작동한 경우에는 작동중인 동력이 차단될 것
  • 스위치의 복귀로 비상정지 조작 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 되지 않을 것
  • 비상정지용 누름버튼은 적색으로 머리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일 것
이동식크레인의 비상정지장지치 일반적으로 아웃트리거 및 조종석 조작레버에 위치 비상정지 작동시 유압펌프 라인의 차단여부 확인
☞ 차량 엔진을 차단할 필요는 없음


 9  기타 안전장치 

1) 릴리프 밸브
•조종석 조작밸브 및 아웃트리거 조작밸브에 부착되어 있는 밸브로서 정격압력 이상의 과압력 방지

2) 오버센터 밸브
데릭실린더 및 텔레스코프 실린더에 부착되어 있는 밸브로서 인양된 하중의 낙하방지 

3) 체크 밸브
아웃트리거 잭 실린더에 부착되어 있는 밸브로서 들어올린 차량의 불시 낙하방지


4) 훅 해지장치
물건을 걸거나 끌어당기거나 고정시키키 위한 갈고리로 인양물 완이어로프를 거는 장치를 훅이라 말하며, 해지장치는 훅에 걸리게 되는 줄걸이용 와이어로프가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훅에 설치된 이탈방지장치를 말한다.

훅 본체는 균열, 변형, 마모가 없고, 국부마모는 원치수의 5퍼센트 이내일 것
훅 회전(구름베어링)은 원활하고 훅 나사부는 흔들림이 없을 것
 훅 개구부의 증가가 없을 것
 훅 블록 또는 달기기구에는 정격하중이 표기되어 있을 것
 해지장치는 균열, 변형 등이 없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