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환경/수질

침전(Sedimentation) 이론

 

 


정폐수처리장의 침전(Sedimentation) 이론


 

▶용어
응집(Coagulation) 
응집이란 작은 입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기, 전하를 중성화시킴으로써 안정성을 파괴시키는 공정

플럭(Flocculation) 형성 
플럭의 형성은 불안정한 입자들과 응집제의 가수분해산물을 연속적으로 급속온합하는 동안 한덩어리를 형성하게 하는 공정

침전(Sedimentation) 
침전은 원수가 응집되고 플럭이 형성된 후 고체와 액체의 분리를 위한 공정

침전(Sedimentation) 
전이란 물보다 무거운 부유입자가 중력에 의해 물로부터 분리되는 것으로, 그 형태는 침전의 형태는 독립침전, 응집침전, 간섭침전(계면침전) 그리고 압축침전(압밀침전) 등 통상 4가지로 분류된다.

1) 독립침전(Ⅰ형 침전)
부유물 농도가 낮은 상태에서 응결하지 않는 독립입자의 침전으로, 입자가 각각 따로 침전하며 입자간의 응결이나 상호작용이 없고 단지 유체나 입자의 특성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지표수의 보통침전과 침사지에서 모래 입자의 침전 등이 그 예이다.

2) 응집침전(Ⅱ형 침전)
생하수의 현탁고형물의 침전, 2차 침전지의 상부 및 화학적 응집 슬러지를 침전시킬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현탁 입자가 침전하는 동안 응결과 병합을 일으켜 입자의 질량이 증가하여 침전속도가 빨라진다.

 

3) 간섭침전(Ⅲ형 침전)
생물학적 처리의 2차 침전지 중간 정도 깊이에서의 침전형태가 이 경우에 해당한다. 현탁 고형물의 농도가 큰 경우 가까이 위치한 입자들의 침전은 서로 방해를 받으므로 침전속도는 점차 감소하게 되며 침전하는 부유물과 상등수간에 뚜렷한 경계면이 생긴다.

4) 압축침전(Ⅳ형 침전)
침전된 입자들이 그 자체의 무게로 인해 서로 접촉한 입자들 사이로 물이 빠져 나가 계속 농축되는 현상으로 2차 침전지 및 농축조의 저부에서 침전하는 형태이다.

 

 

A 청정지역, B 간섭침전, C 전이지역, D 압밀침전

 

 

 

 

 

 

 

침전지/침전조의 구조

 

 

 

 

 

 

원수 Clarifier

 

 

Clarifier Blade

 

 

2차반응조 → 분리조 (Floc 층이 형성된 조) 

 

 

분리조 (Separation cha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