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전기안전

Sealing Fitting 설치 50mm 기준 -내압방폭(산안법 vs 고법 비교)

 

내압방폭 50mm 법적근거(KS C IEC 60079-14)


방폭기기는 폭발위험장소에서 가스 또는 분진 폭발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기로써 폭발위험장소 LEVEL에 따라서 적절한 방폭형 전기기계기구를 설치해야 합니다. 방폭형기기는 설치기준을 준수하여 설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방폭기기의 종류에는 내압 방폭구조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용기내 폭발시 용기가 폭발압력을 견디며, 접합면, 개구부 통해 외부에 인화될 우려 없는 구조를 일컫습니다. 이와 같이 내압방폭기기는 Sealing (밀봉, 씰링)이 매우 중요합니다. Sealing Fitting의 설치가 부적합 경우에는 방폭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Sealing Fitting 이란?
방폭전기기기에 배선이 인입될 경우에는 방폭성능이 상실되지 않는 방법으로 시공해야 합니다. 금속전선관 인입의 경우에는 전선관에 sealing을 하여야 합니다. Sealing Fitting이란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내압형 방폭기기의 Sealing Fitting 간격이 50mm 이하 설치, 유지해야 합니다.
법적근거(KS C IEC 60079-14)


50mm 기준이 있는 이유는 50mm 간격 기군이하로 설치된 경우 폭발이 진행될 경우 화염이 다음 구간으로 연속하여 화염과 폭발이 전파된다는 이론입니다. 그 기술적 간격 길이의 기준은 50mm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전선관 계통 - KS C IEC 60079-14

10.6 전선관 계통
전선관은 다음 중 하나에 따라 선정하여야 한다.
a) 인발 (solid drawn) 또는 심용접(seam welding) 된 나사 강관 (screwed heavy gauge steel)
b) KS B ISO 10827에 따른 고강도 분류의 유연 금속관 또는 합성 재료 구조(플라스틱 또는 합성 고무 외장의 금속관)

비고 1 KS C IEC 60614-1 또는 KS C IEC 60614-2-5에 따른 전선관은 내압방폭구조에 접속하는 케이블 방호에 적합하지 않다.

비고 2 나사강관, 인발, 심용접 전선관 등에 관한 규격이 없는 경우에는 국가 또는 다른 규격을 사
용할 수 있다.

전선관의 최소 나사산수는 5산 이상이어야 하며, 전선관과 내압 방폭 밀폐함 또는 전선관과 커플링은 5산 이상 삽입하여야 한다. 전선관 나사산의 허용 등급은 6g이어야 한다.

스토핑 박스는 점화원이 포함되어 있는 밀폐함에서 전선관 계통으로 인입되는 고온 가스를 방지하기 위하여 압력 중첩 영향을 제한하기 위한 내압 방폭의 벽 위 또는 그 벽에서 50 mm 이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산업안전보건법과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비교 (질의회신)

 산업안전보건법 
산업안전보건법은 KS C IEC 60079-14 규격을 따릅니다. 

변경 전 변경 후
KOSHA GUIDE
E - 63 - 2012
KOSHA GUIDE
E - 172 - 2018
346933_E-63-2012.pdf
0.50MB
375898_E-172-2018.pdf
1.32MB

KGS 질의회신 바로가기

Q. 산업안전보건공단 질의 회신 내용 > * 50 mm 이내 설치 
안녕 하십니까? 귀하께서 공단 전자민원센터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 
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방폭 실링피팅 설치방법 문의에 관한 것으로 이해되며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폭발위험장소에서의 방폭구조의 전기설비의 설치는 산업 안전보건기 준에 관한 규칙 제 311조 및 KS C IEC 60079-14의거 폭발위험장소에서 전기기계기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하는 기준으로 방폭성능을 가진 가진 방폭구조의 전기 기계기구를 선정하며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KS C IEC 60079-14에서는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10. 6 전선관 계통 

스토핑 박스는 점화원이 포함되어 있는 밀폐함에서 전선관 계통으로 인입되는 고온 가스를 방지하기 위하여 압력 중첩 영향을 제한하기 위한 내압 방폭의 벽 위 또는 그 벽에서 50mm이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즉, 방폭형 전기설비 설치와 관련하여 KS C IEC 60079-14에 상세히 규정하고 있으며, 방폭 기기에서 45cm 이내 설치는 이전의 고용노동부고시 제 1993-19호 에서 규정하였으나, 현재 고용 부고시는 폐지 되었고 IEC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내압방폭구조 전기기계기구에서 50mm이내에 설치해야 하므로 엘보우 등은 제거 하셔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질의] 2016년 하반기 산업설비 발전소내 LNG가스정압실 내압방폭 젼숀박스에 전선접속 단자함이 설치되어있으며 방폭박스 벽부로부터 씰링휘팅이나 방폭 케이블그랜드를 어느정도에 설치해야 법규정이 허용 되는지요 또한 계측기(예압력전송기)에도 45cm내압방폭 후렉시블 사용하고 씰링휘팅이 설치되어있으면 법규정에 문제가 않되는거로 알고있습니다. KSC8401 강제전선관과 강제전선관 사이에 90도곡선부분을 45cm내압방폭 후렉시블 연결해서 사용하는데 씰링휘팅을 설치해야 하는지요
|
[회신]
우리공사 홈페이지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신 고객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고객님의 질의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질의요지>  1) 씰링핏팅의 설치부분 규정  2) 강제전선관 간의 연결부 씰링핏팅 설치여부

1) 고압가스관련 검사업무 처리지침(2100-1)에 의거하여 전기기기 및 접속함에 접속되는 전선관로에 있어서는 이것에서 45cm 이내로 가능한 한 근접한 지점에 씰링핏팅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문의하신 단자함은 전기기기로 볼 수 있으므로 단자함에서 45cm 이내로 씰링핏팅을 설치하여야 할 것입니다.
2) 문의하신 강제전선관 간의 연결부 씰링핏팅 설치여부는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 가스시설 전기방폭 기준 (KGS CODE에서는 45cm 기준을 찾아볼수 없었다.)
KGS CODE 바로가기


 NEC(National Electrical Code), NFPA(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70


Article 505 Zone 0, 1, and 2 Locations
505.16  Sealing and Drainage
(B) (2) (b)  Conduit seals shall be installed within 450 mm (18 in.) from the enclosure. Only explosionproof unions, couplings, reducers, elbows, capped elbows, and conduit bodies similar to L, T, and cross types that are not larger than the trade size of the conduit shall be permitted between the sealing fitting and the explosionproof enclosure.


IEC 60079-14 (Electrical installations design, selection and erection)

14  Additional requirements for type of protection “d” – Flameproof enclosures
14.4  Conduit systems 
The distance from the face of the seal closest to the enclosure (or intended end-use enclosure), and the outside wall of the enclosure (or intended end-use enclosure) should be as small as practical, but in no case more than the size of the conduit or 50 mm, whichever is the lesser.

고법 450mm
NEC 450mm
NFPA 450mm
산안법 50mm
IEC (KS C IEC) 50mm

과거에 설치된 것을은 어떻게 하나요?  - -;;

방폭 전기 장비 (Ex d IIB, Ex d IIB + H2 및 Ex d IIC)에서 씰링 피팅 사용 : 씰링의 중요성

출처 : CORTEM Group, The use of the sealing fittings in explosion-proof electrical equipment

석유 화학, 석유 및 가스, 화학 산업 플랜트 및 일반적으로 폭발 가능성이있는 대기가 있고 가스 및 먼지가있을 수있는 장소와 같이 화염 통로의 제한을 위해 물리적 분리가 필요한 전기 장비 , 밀봉 된 케이블 글 랜드 또는 밀봉 피팅과 같은 특정 제한 장치를 사용해야합니다.

시설의 검사 작업 중에 씰링 피팅이 제조업체가 지정한대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씰링 피팅과 함께 제공된 특정 씰링 재료로 채워지지 않았거나 인접한 두 상자 사이에 누락 된 경우가 너무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조립 작업, 안전 감독 및 테스트를 담당하는 작업자의 피상성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주의와 제조업체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으면 모든 제품 보증이 무효화되고 시스템의 안전 및 기능에 대한 막대한 위험과 작업자의 건강 위험 및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 장애 및 장비 고장시 생산 손실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Designer", "Installer", "Safety supervisor"및 "Maintenance Technician"기능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계자는 전류 흐름에 대한 케이블 크기, 전압 강하, 케이블 유형, 인클로저 또는 최종 사용자 온도에 상응하는 온도 등급과 같은 모든 주요 변수 외에도 밀봉 피팅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섹션 9.4의 EN 60079-14 IEC 60079-14 표준의 조항을 준수하여 씰링 피팅을 올바르게 채우고 해당 섹션의 최대 40 %까지 조인트를 "채우기"합니다 (3 개 이상의 도체가 포함 된 경우 동일한 피팅에서).
설치자는 설계자가 설계하고 계획 한대로 EN 60079-14 및 IEC 60079-14 표준에 따라 플랜트의 모든 규정을 준수하고 최상의 방식으로 수행해야합니다.
보안 감독자는 설치자가 프로젝트의 모든 조항을 최선의 방법으로 관련 표준을 준수하여 수행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전체 기능과 씰링 피팅의 올바른 장착 및 씰링을 확인해야합니다.
기계 유지 보수 기술자는 시간 경과에 따른 제어 부족, 일상적인 청소 및 소유자 핸드북에 제조업체가 제공 한 모든 지침 준수로 인해 물리적 또는 물질적 손상의 원인이 될 수있는 모든 전기 장비를 계속 작동해야합니다.
표준 EN 60079-14 및 IEC 60079-14, 단락 10.6.2에서 다음 다이어그램과 같이 엔트리 시스템 선택을 지정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능한 해결책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세분화 된 씰링 피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수직 설치 전용 씰링 피팅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튜브를 삽입하거나 삽입하지 않고 장비에 직접 연결하기위한 EYS 시리즈 (길이가 조인트의 공칭 직경보다 크지 않음)
    • EYD 시리즈는 온도 변화로 인해 배관에서 발생하는 응축에 대해 적절한 배수 장치와 하류 배관을 연결합니다.
  • 수평 및 수직 설치를위한 밀폐형 조인트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배관 / 곡선의 개재 여부에 관계없이 장비에 직접 연결하기위한 EZS 시리즈.
    • EZD 시리즈는 온도 변화로 인해 배관에서 발생하는 응축에 대해 적절한 배수 장치와 하류 배관을 연결하기위한 것입니다.

장비의 적절한 기능과 화재 / 폭발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EN 60079-1 / IEC의 13.5.3 절에 명확하게 표시된대로 보호 할 장비 옆에 밀봉 장치를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입니다. 60079-1, "밀봉의 가장 가까운 표면에서 하우징 (또는 최종 사용을 위해 제공된 하우징) 및 하우징의 외벽 (또는 최종 사용을 위해 제공된 하우징)까지의 거리는 다음과 같아야합니다. 가능한 한 작지만 어떤 경우에도 도관의 크기 또는  50mm  중 더 작은 값보다 크지 않아야합니다. " , 반면 동일한 표준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밀봉 장치는 장치가 직접 또는 커플 링 액세서리를 통해 고정 될 때 방폭 하우징의 입구에 즉시 삽입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위 규칙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결과, 밀봉 피팅과 같은 밀봉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화염이 전파되고 결과적으로 상자 내부 및 시스템과 직접 관련된 상자로 폭발이 발생합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이 압력이 증가합니다.

1 단계에서 첫 번째 폭발이 발생하고 밀봉 피팅이 없기 때문에 다음 인클로저로 퍼집니다. 2 단계 동안 압력이 증가하여 두 번째로 더 큰 전력이 폭발합니다. 이 폭발은 다음 격납 장치 3 단계에서 확산되어 폭발력이 추가로 증가하는 후속 폭발을 일으 킵니다.

적절한 밀봉 장치가 없으면 사람과 재산에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밀봉 장치 (밀봉 장치)가 인클로저와 다른 장치 사이에 화염을 전파하지 않도록 특정 보호 기능을 수행하려면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모든 사용 및 유지 관리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기능을 보장해야합니다. .

아래 다이어그램에 설명 된대로 올바른 조립은 EYS 씰링 피팅을 수직으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반면 EZS 수평은이 유형의 커플 링을 수평으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충전 입구를 회전 할 수있는 설계 덕분에 그것은 수직에 따라서 특정 실란트로 채우기를 용이하게합니다.

1. 씰링 피팅
2. 합성 또는 천연 섬유로 채우기
3. 실란트
3. 도관
4. 커플 링 니플
5. 이중 피복이있는 피더 케이블 또는 단일 코어 도체


완벽하게 조립 된 상태로 공급되는 장비 세트에 조인트가 설치된 경우, 제조업체는 표준 EN 60079-14 IEC 60079-14의 조항에 따라 테스트 후 공장으로 배송되기 전에 밀봉 피팅을 설치하고 채워야합니다. , 단락 9.4.

1. 씰링 피팅
2. 3 피스 유니온 플러스 커플 링 니플


설치자는 IECEx OD 203 (IECEx OPERATIONAL DOCUMENT)의 조항에 따라 "무역 대리인 과 관련된 '제조업체'정의에 대한 지침" 및 "현지 조립 업체" 에 따라 조립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이것이 바로 그것들이 분할 불가능한 통합 시스템의 일부이기 때문에 원래 제조업체 또는 원래 제조업체가 인정한 자격을 갖춘 조립 업체에 의해서만 독점적으로 조립되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현지 제어 스테이션, 모터 또는 조명기구 근처와 같이 현장에서 씰링 피팅을 수행하는 경우 설치자가 설치 및 씰링을 담당하며 제조업체가 발행 한 설치 지침의 모든 요구 사항을 엄격히 준수합니다. 씰링 피팅 제조업체가 제공 한 컴파운드 만 사용합니다. 밀봉 된 조인트와 함께 제공되는 것과 관련하여 다른 유형의 화합물을 사용하는 것은 보증이 무효이기 때문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씰링 피팅의 충전 작업 중에 설치자는 조인트 유형 (수직 또는 수평)을 신중하게 선택해야하며 커플 링의 크기를 결정하는 데 매우주의해야하지만 "충전"은 제조업체의 추가 케이블을 삽입하는 경우 EN 60079-14, IEC 60079-14 표준, 단락 9.4의 조항에 따라 지침을 따르십시오.

결론적으로, 앞서 말한 내용은 가이드이자 동시에 설계자, 설치자, 보안 감독자 및 유지 보수 운영자가 씰링 피팅과 같은 특정 제품을 고려하도록 경고하는 것입니다. 정유소 또는 기타와 같이 적절한 방식으로 설치해야하는 매우 중요한 대상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를 사용함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ulsansafety 개인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