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19년

인천 남동공단 파이프 공장 승강기 추락 2명 부상 (2019.12.13)

2019년 12월 13일 오전 10시 30분경
인천 남동공단의 한 파이프 공장에서 승강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있었다. 공장의 화물용 승강기가 2층에서 1층으로 추락한 것이다. 승강기 내부에서 승강기 점검을 한던 2명이 부상을 입어 후송되었다. 부상자 1명은 의식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승강기 관련 안전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빈틈없는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 안전작업대책

1. 구조물 끼임
-점검자는 승강기 운전 모드를 점검이 완료된 시점에서 자동 모드로 전환한다.
-운반구 상부로 올라가거나 내려올 때에는 반드시 탑승구 문을 개방하여 승강기 이용객의 조작에 따라 승강기가 자동적으로 운행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2. 승강기 끼임 
 
-화물용 승강기의 운반구는 적재물의 낙하 또는 승강로 사이의 끼임 등과 같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밀폐형으로 방호울을 설치하고 파손된 곳이 없도록 유지·관리한다.
-화물용 승강기 작업에 대한 위험성 및 안전수칙, 사고사례를 사전에 인지한다.
 
3. 추락

-화물용 승강기 방호장치인 화이날 리미트 스위치 및 권상용 체인이 파단될 경우 운반구 추락을 방지하기 위한 급정지 장치 및 완충 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화물용 승강기 설치시 안전율을 고려하여 사용중량 이상으로 설치하고 적정중량 이상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과부하방지장치를 설치한다.   

4. 정기 점검 실시

-설비의 주요 연결부에 대해서는 자체검사 등을 실시하고 이상 발생시 즉시 보수한다.


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