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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안전/안전보건 문화•경영

SWOT 분석-조직의 상황분석 [ISO45001]

 SWOT 분석-조직의 상황분석 [ISO45001]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입니다. 내적인 면을 분석하는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 환경을 분석하는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기도 하며 긍정적인 면을 보는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을 불러오는 약점, 위협을 저울질하는 도구이입니다.

보통 X,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 순위로 관리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구분 도움이 되는 부분 해가 되는 부분
내부 기원 강점(Strength)

조직 내 건강과 안전을 위한 문화, 안전 교육 프로그램, 안전 장비 및 시설, 인적 자원 관리 등

약점(Weakness)

안전 정책 및 절차 부족, 위험 평가 부족, 안전 교육 및 훈련 부족, 안전 관리 시스템 부족 등

외부 기원 기회(Opportunity)

새로운 기술 및 시스템 도입, 안전 문화 강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제품 안전성 강화 등

위협(Threat)

노동 강도 증가, 장비 고장 및 인적 오류 등

 

ISO 45001은 조직의 보건과 안전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요구 사항을 제공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조직의 상황 분석을 위한 기법으로는 주로 SWOT 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은 조직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험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전략적 분석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며, 기회를 잡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ISO 45001을 위한 SWOT 분석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Strengths (강점): 조직 내 건강과 안전을 위한 문화, 안전 교육 프로그램, 안전 장비 및 시설, 인적 자원 관리 등
  • Weaknesses (약점): 안전 정책 및 절차 부족, 위험 평가 부족, 안전 교육 및 훈련 부족, 안전 관리 시스템 부족 등
  • Opportunities (기회): 새로운 기술 및 시스템 도입, 안전 문화 강화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제품 안전성 강화 등
  • Threats (위험): 노동 강도 증가, 장비 고장 및 인적 오류 등

SWOT 분석을 통해 ISO 45001에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과 기회를 파악하고, 안전 및 보건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WOT 기법

기회 및 위협요인의 파악 ⇒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 ⇒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 ⇒ 중점전략 선정

 

SWOT 분석이란 무엇입니까?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은 회사의 경쟁적 위치를 평가 하고 전략 계획을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 SWOT 분석은 현재와 미래의 잠재력뿐만 아니라 내부 및 외부 요인을 평가합니다.

SWOT 분석은 조직, 이니셔티브 또는 업계 내에서 강점과 약점을 현실적이고 사실에 기반한 데이터 중심으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조직은 선입견이나 모호한 영역을 피하고 대신 실제 컨텍스트에 집중하여 분석을 정확하게 유지해야 합 니다. 회사는 이를 지침으로 사용해야 하며 반드시 처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SWOT 분석은 평가 도구를 제공하는 전략적 계획 기법입니다.
  • 핵심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식별하면 사실 기반 분석, 신선한 관점 및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집니다.
  • SWOT 분석은 정보 내부 소스(특정 회사의 약점과 강점)뿐만 아니라 결정에 통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기회 및 위협)을 끌어옵니다.
  • SWOT 분석은 조직 내 다양한 ​​그룹이나 의견이 규정된 메시지가 아닌 현실적인 데이터 포인트를 자유롭게 제공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 SWOT 분석 결과는 종종 회사가 직면한 단일 목표 또는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종합됩니다.

 

SWOT 분석 이해

SWOT 분석은 제품 라인이나 부서, 산업 또는 기타 엔티티와 같은 비즈니스의 일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의 성과, 경쟁, 위험 및 잠재력을 평가하는 기술입니다.

 

내부 및 외부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 기술은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은 전략으로 비즈니스를 안내하고 성공하지 못했거나 성공할 가능성이 낮은 전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SWOT 분석가, 투자자 또는 경쟁자는 회사, 제품 라인 또는 산업이 강하거나 약할 수 있는지 여부와 그 이유에 대해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 SWOT 분석은 비즈니스 분석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제는 투자자와 기업가를 포함하여 정부, 비영리 단체 및 개인이 자주 사용합니다. SWOT 분석에는 무한한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SWOT 분석의 구성요소
모든 SWOT 분석에는 다음 네 가지 범주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범주 내의 요소와 발견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SWOT 분석은 다음 각 요소 없이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강점
강점 은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강력한 대차대조표, 고유한 기술 등 조직이 뛰어난 점과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헤지 펀드는 시장을 능가하는 결과를 반환하는 독점 거래 전략을 개발했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결과를 사용하여 새로운 투자자를 유치하는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약점
약점은 조직이 최적의 수준에서 수행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비즈니스를 개선해야 하는 영역입니다. 약한 브랜드, 평균 이상의 회전율, 높은 수준의 부채, 부적절한 공급망 또는 자본 부족입니다.

기회
기회는 조직에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유리한 외부 요인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국가가 관세를 인하하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를 새로운 시장에 수출하여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위협
위협은 조직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뭄은 작물 수확량을 파괴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밀 생산 회사에 위협이 됩니다. 다른 일반적인 위협으로는 재료 비용 상승, 경쟁 심화, 노동력 공급 부족 등이 있습니다. 등등.

SWOT 표
분석가는 SWOT 분석을 각각 SWOT의 요소 전용인 4개의 사분면으로 분할된 사각형으로 제시합니다. 이 시각적 배열은 회사의 위치에 대한 빠른 개요를 제공합니다. 특정 제목 아래의 모든 사항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모두 기회와 위협, 장점과 단점 등의 균형에 대한 핵심 통찰력을 나타내야 합니다.

SWOT 테이블은 종종 윗줄에 내부 요인을, 아랫줄에 외부 요인을 배치합니다. 또한 표의 왼쪽 항목은 더 긍정적/호의적인 측면이고 오른쪽 항목은 우려/부정적 요소입니다.

SWOT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
SWOT 분석은 네 가지 구성 요소를 분석하기 전과 후에 실행 가능한 항목으로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WOT 분석에는 다음 단계가 포함됩니다.

1단계: 목표 결정
SWOT 분석은 광범위할 수 있지만 분석이 목표를 직접 가리키면 더 많은 가치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WOT 분석의 목적은 신제품 출시 여부 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 목표를 염두에 두고 회사는 프로세스가 끝날 때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지침을 갖게 됩니다. 이 예에서 SWOT 분석은 제품을 도입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단계: 리소스 수집
모든 SWOT 분석은 다양하며 회사는 서로 다른 SWOT 분석 테이블을 함께 모으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서로 다른 데이터 세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액세스할 수 있는 정보, 직면한 데이터 제한 사항, 외부 데이터 소스의 신뢰성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데이터 외에도 회사는 분석에 참여할 인력의 올바른 조합을 이해해야 합니다. 일부 직원은 외부 세력과 더 많이 연결될 수 있는 반면 제조 또는 영업 부서 내의 다양한 직원은 내부에서 진행되는 상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폭넓은 관점을 가지면 다양하고 가치 있는 기여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단계: 아이디어 수집
SWOT 분석의 네 가지 구성 요소 각각에 대해 분석을 수행하도록 지정된 사람 그룹은 각 범주 내에서 아이디어를 나열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각 그룹에 대해 물어보거나 고려해야 할 질문의 예는 아래 표에 나와 있습니다.

내부 요인
회사 내에서 일어나는 일은 SWOT 분석의 강점과 약점 범주에 대한 훌륭한 정보 소스 역할을 합니다. 내부 요인의 예로는 재무 및 인적 자원 , 유형 및 무형(브랜드 이름) 자산, 운영 효율성이 있습니다. 
내부 요인을 나열하기 위한 잠재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 우리가 잘하고 있는 것은?
(힘) 우리의 가장 강한 자산은 무엇입니까?
(약점) 우리를 비방하는 사람들은?
(약점) 실적이 저조한 제품군은?

 

외부 요인
회사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은 회사의 성공에 내부 요인만큼 중요합니다. 통화 정책 , 시장 변화 및 공급업체에 대한 접근 과 같은 외부 영향은 기회와 약점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끌어올 수 있는 범주입니다. 

외부 요인을 나열하기 위한 잠재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회) 시장에서 분명한 추세는 무엇입니까?
(기회) 우리는 어떤 인구 통계를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까?
(위협) 경쟁자는 몇 명이며 시장점유율은 어느 정도인가?
(위협) 우리의 운영이나 제품에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수 있는 새로운 규정이 있습니까?

강점
1.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2. 우리는 어떤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까?
3. 실적이 좋은 제품은 무엇입니까?
약점
1. 어디를 개선할 수 있습니까?
2. 실적이 저조한 제품은 무엇입니까?
3. 자원이 부족한 곳은 어디입니까?
기회
1. 어떤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2.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까?
3. 어떤 새로운 세그먼트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까?
위협
1. 어떤 규정이 바뀌고 있습니까?
2. 경쟁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3. 소비자 트렌드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회사는 이 단계를 "화이트보드" 또는 "스티커 메모" 세션으로 수행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는 옳고 그른 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참가자는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도록 권장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나중에 폐기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목표는 다른 사람의 창의성과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가능한 한 많은 항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4단계: 결과 구체화
각 범주 내의 아이디어 목록을 사용하여 이제 아이디어를 정리할 때입니다. 모두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정제함으로써 회사는 최고의 아이디어 또는 회사에 가장 큰 위험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위 경영진을 불러오는 것을 포함하여 분석 참가자들 사이에 실질적인 토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5단계: 전략 개발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의 순위 목록으로 무장한 지금은 SWOT 분석을 전략 계획으로 전환할 때입니다. 분석 팀의 구성원은 각 범주 내 항목의 글머리 기호 목록을 가져와 원래 목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통합 계획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신제품 출시 여부를 논의하는 회사는 기존 제품의 시장 리더이며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기회가 있음을 확인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료 비용 증가, 긴장된 유통 라인, 추가 직원의 필요성 및 예측할 수 없는 제품 수요가 강점과 기회를 능가할 수 있습니다. 분석 팀은 비용이 감소하고 시장 수요가 더 투명해지기를 바라며 6개월 안에 결정을 재검토하는 전략을 개발합니다.

 

*SWOT 분석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와 비즈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식별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처방이 아닌 많은 기술 중 하나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SWOT 분석의 이점
SWOT 분석은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주요 질문을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전략적 의사 결정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SWOT 분석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SWOT 분석은 복잡한 문제를 보다 관리하기 쉽게 만듭니다. 복잡한 결정을 내릴 때 분석해야 할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고려해야 할 관련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아이디어를 줄이고 중요도에 따라 글머리 기호를 지정하여 준비된 SWOT 분석은 크고 잠재적으로 압도적인 문제를 보다 이해하기 쉬운 보고서로 집계합니다.


SWOT 분석에는 외부 고려가 필요합니다. 너무 자주 회사는 결정을 내릴 때 내부 요인만 고려하려는 유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결정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회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난 항목이 종종 있습니다. SWOT 분석은 회사가 관리할 수 있는 내부 요인과 통제하기 더 어려울 수 있는 외부 요인을 모두 다룹니다.


SWOT 분석은 거의 모든 비즈니스 질문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분석은 조직, 팀 또는 개인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제품 라인 , 브랜드 변경, 지리적 확장 또는 인수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은 많은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다목적 도구입니다.


SWOT 분석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활용합니다. 회사는 강점과 약점에 대해 내부 정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사는 또한 기회와 위협에 대한 광범위한 시장, 경쟁사 또는 거시 경제 세력과 관련된 외부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잠재적으로 편향된 단일 소스에 의존하는 대신 좋은 SWOT 분석은 다양한 각도를 수집합니다.


SWOT 분석은 준비하는 데 지나치게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SWOT 보고서는 지나치게 기술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많은 다른 직원이 교육이나 외부 컨설팅 없이 준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예
2015년 The Coca-Cola Company의 Value Line SWOT 분석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이름, 방대한 유통망, 신흥 시장에서의 기회와 같은 강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환율 변동, "건강한" 음료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가, 건강 음료 제공업체와의 경쟁과 같은 약점과 위협도 지적했습니다. 

그것의 SWOT 분석은 Value Line이 Coca-Cola의 전략에 대해 몇 가지 어려운 질문을 던지도록 자극했지만, 또한 보수적 투자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수입원과 약간의 자본을 제공한 회사는 아마도 최고의 음료 공급업체로 남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노출된다." 

5년 후, Coca-Cola가 세계에서 6번째로 강력한 브랜드로 남아 있기 때문에 Value Line SWOT 분석이 효과적임이 입증되었습니다(당시와 마찬가지로). Coca-Cola의 주식(티커 기호 KO로 거래됨)은 분석이 완료된 후 5년 동안 가치가 60% 이상 증가했습니다. 

SWOT 분석에 대한 더 나은 그림을 얻으려면 가상의 유기농 스무디 회사의 예를 고려하십시오. 스무디 시장 내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SWOT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좋은 재료 소싱, 개인화 된 고객 서비스, 공급 업체와의 강력한 관계를 강점으로 파악했습니다. 운영 내에서 피어링하면서 약간의 제품 다양화, 높은 이직률, 구식 장비 등 몇 가지 약점 영역을 식별했습니다.

외부 환경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새로운 기술, 미개척 인구 통계 및 건강한 삶을 향한 문화 변화의 기회를 식별했습니다. 또한 겨울 동파로 인한 농작물 피해, 전 세계적인 유행병, 공급망 꼬임과 같은 위협도 발견했습니다. 다른 계획 기법과 함께 회사는 SWOT 분석을 사용하여 강점과 외부 기회를 활용하여 위협을 제거하고 취약한 영역을 강화했습니다.

 

Image via  Bplans


SWOT 분석이란 무엇입니까?
SWOT(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 분석은 현재와 미래의 운영을 형성하고 전략적 목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부 강점과 약점, 외부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SWOT 분석은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개인은 또한 SWOT 분석을 사용하여 건설적인 성찰에 참여하고 개인 개선 목표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의 예는 무엇입니까?
Home Depot는 SWOT 분석을 수행하여 내부 장단점과 시장 위치 및 성장 전략을 위협하는 외부 요인의 균형 잡힌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고품질 고객 서비스,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및 공급업체와의 긍정적인 관계는 주목할만한 강점이었습니다. 반면 제한된 공급망, 미국 시장에 대한 상호의존성, 복제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약점으로 꼽혔습니다.

약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Home Depot의 위협은 가까운 경쟁자의 존재, 사용 가능한 대체품 및 미국 시장의 상태였습니다. 이 연구 및 기타 분석을 통해 공급망과 글로벌 입지를 확장하는 것이 성장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SWOT 분석의 4단계는 무엇입니까?
SWOT 분석의 네 단계는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이라는 약어 SWOT로 구성됩니다. 이 네 가지 측면은 두 가지 분석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회사는 내부 역량을 평가하고 강점과 약점을 결정합니다. 그런 다음 회사는 외부를 보고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외부 요인은 기회를 창출하거나 기존 운영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좋은 SWOT 분석을 작성합니까?
SWOT 분석 작성에는 회사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식별하고 분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먼저 각 요소에 대해 대답할 질문 목록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은 SWOT 분석을 완료하고 균형 잡힌 목록을 작성하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SWOT 프레임워크는 목록 형식, 자유 텍스트 또는 가장 일반적으로 각 요소에 대한 사분면이 있는 4셀 테이블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이 먼저 나열되고 그 다음에 기회와 위협이 나열됩니다.

SWOT 분석이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SWOT 분석은 회사의 개선 영역 또는 경쟁 우위를 전략적으로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회사가 잘하는 것을 분석하는 것 외에도 SWOT 분석은 비즈니스의 더 해롭고 부정적인 요소를 살펴봅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회사는 잘하는 것을 보존하고,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에 대한 위험을 완화하고, 미래에 회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벤트를 계획하기 위해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결론
SWOT 분석은 비즈니스 전략 회의를 안내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회의실에 있는 모든 사람이 회사의 핵심 강점과 약점에 대해 토론하고, 기회와 위협을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도록 하는 것은 강력합니다. 종종 세션이 변경되기 전에 구상한 SWOT 분석은 그룹의 입력이 아니었다면 인식하지 못했고 캡처하지 않았을 요인을 반영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변경됩니다.

회사는 전체 비즈니스 전략 세션 또는 마케팅, 생산 또는 판매와 같은 특정 세그먼트에 대해 SWO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SWOT 분석에서 개발된 전체 전략이 커밋하기 전에 아래 세그먼트로 어떻게 필터링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SWOT 분석에 반영되는 세그먼트별 SWOT 분석을 사용하여 반대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유용한 계획 도구이지만 SWOT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업 계획 기법 중 하나이며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범주 내에 나열된 각 포인트는 동일하게 우선 순위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SWOT은 가중치의 차이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계획 기법을 사용하여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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