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파사고 예방을 위한 중점안전관리 방안 [KGS] |
한국가스안전공사 석유화학진단처 SMS검사지원부 정성오 과장입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올 겨울 이상한파가 예상됨에 따라, 동파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관리 중점사항을 첨부와 같이 공유드립니다.
각 사업장에서는 리플릿을 사내 홈페이지나 게시판에 게시하여 관련 임직원들이 수시로 확인하여 경각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하시고,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동파사고의 위험
기후변화로 인해 올 겨울도 이상한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온화한 울산과 여수의 경우에도 매년 동파로 인한 화재 ·
누출, 가동정지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혹한이 오기 전 반드시 사고예방을 위한 대책과 확인 · 점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최근 동파사고는 영하 3~4℃ 이하의 기온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수분 등의 동결 및 부피팽창된 설비가 기온상승과정에서 파손되거나, 정기보수시 누락된 보온 또는 Tracing 고장이 원인이 됩니다. 우리 공장의 주요 공정설비 이외에도 기온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취약부분을 사전에 발굴하고, 철저한 안전관리 대책 및 예방점검으로 사고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사례1
CFU공정 KERO STRIPPER 인입부 배관(12")의 드레인 배관 (3/4")에 설치된 SIGHT GLASS가 축적된 수분의 동결 · 팽창으로 파손되어 누출 및 화재가 발생
✅ 사례2
BTX공정의 벤젠 이송배관(6")이 Steam Tracing 고장으로 동결 · 팽창으로 파손되어 누출 및 화재 발생
✅ 사례3
BTX공정의 수소배관 B.L 밸브에 Steam Purge 후 축적된 수분이 동결 · 팽창으로 파손되어 누출 및 화재 발생
✅ 사례4
NCC공정의 Deaerator LT 하부노즐(약 50cm, T/A후 보온누락)의 동결 및 오지시로 공정 가동중지
2 동파사고 예방을 위한 중점안전관리 포인트
- Winterization 관리지침 및 점검기준 마련 (참조, API 2001 Fire Protection in Refinery 등)
- Interlock 계기, 운휴설비, Dead-Leg 구간 등 동파 위험부 파악 및 점검계획 수립
- 동절기 대비 주기적 예방점검 및 설비 유지보수 핵심 포인트
Point 1 : 수분 등 동결의 우려가 있는 공정배관의 Low Point 드레인
Point 2 : Tracing Service, Utility Station, Steam Trap 상태 점검
Point 3 : 보온 누락 또는 보온재 파손부위 확인 및 보수
Point 4 : 장기 미사용 설비 격리차단 적정여부 및 보수
Point 5 : Hydrant 및 Form 소화전, Cooling Water 배관, 세안세척설비 등 드레인 및 일부 개방
철저한 예방점검은 안전사고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대한민국 석유화학 안전을 이끌어 가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석유화학진단처에서 작성하였으며,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울산세이프티와 협약하여 포스팅 된 내용입니다. 타 블로그, 카페 등의 커뮤니티에서 도용하는 경우 저작권 보호법에 위배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사업장 내에서 교육자료, 홍보자료로 활용은 가능합니다. -울산세이프티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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