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건설안전

승강기 설치용 시스템비계 개발 (노동부, KOSHA)

 승강기 설치용 시스템비계 개발 (노동부, KOSHA)

 

승강기 공사 중 매년 반복되는 산재사망사고를 막을 수 있는 “승강기 설치작업 전용 시스템비계”(이하 ‘승강기 전용 비계’) 개발, 고용노동부는 승강기 설치 공사가 포함된 건설현장의 시공사, 승강기 제조사, 설치업체 등에 승강기 전용 비계 사용을 적극 당부하였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매년 반복되는 승강기 공사현장의 추락사고를 막기 위하여 2019년 11월부터 민관합동으로 승강기 설치용 시스템비계 연구개발에 착수하였으며, 현대, 티케이, 오티스, 미쓰비시 엘리베이터 제조사와 은진산업 등 시스템비계 제조사 등 민간과 협업하여 개발한 승강기 전용 비계를 개발하여 지난 10월 27일 시연회를 가졌다.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1  기존 - 강관 비계

기존의 강관비계를 이용한 작업방식은 좁은 승강기 통로 내에 직접 작업자가 들어가 강관비계를 조립하여 작업발판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추락의 위험성이 높았다. 

출처 : 노동부 보도자료

 2  개발품 - 승강기 설치용 시스템비계

 

승강기 전용 시스템 비계를 활용하면 승강기 통로 밖에서 미리 준비된 작업발판을 누구든지 안전하게 설치하고 작업할 수 있어 추락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강관비계보다 가볍고 신속하게 설치할 수 있어 작업 효율도 높아져 많은 현장에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노동부 보도자료

 

 

 

 

 

10.27 승강기 설치용 시스템비계 개발 완료 후 첫 공개(건설산재예방정책과).pdf
0.60MB

 

해당 포스팅은 K-HSE의 나눔 활동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카 카오톡 ①번방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