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건설안전

철근 찔림 재해 예방 (메탈라스, 실족방지망, 철근 보호캡)

 

 철근 찔림 재해 예방 (메탈라스, 실족방지망, 철근 보호캡)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공사를 할때에 철근작업 공정에서는 발빠짐이나 철근에 찔림 사고의 위험요소를 안고 있습니다. 

 

안전보건이 강화되는 시대적 흐름을 타고 철근 찔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가지 안전제품들이 출시되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용어도 다소 생소합니다만 철근 찔림 재해 예방을 위해 어떠한 안전용품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메탈라스 (실족방지망)


철근 공사 현장의 상단부에 메탈라스 발판을 설치하여 근로자 이동통로를 확보하여 발빠짐에 의한 추락, 철근 찔림, 골절의 재해로 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안전해 보입니다. ^.^
공사 비용은 상승할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한 투자는 해야 하겠습니다. 

 

실족방지망이라고 부르는 메탈라스는 "건설업 안전관리비"로 집행이 가능합니다. 단, 찔림의 재해가 우려되는 구간에만 적용됩니다. 단순히 원활한 공사 진행을 위한 통로, 발판의 용도로 사용될 경우 안전관리비로 집행할수 없습니다. 노동부 유권해석!

 

 

해당 CASE는 실족방지망 근처에 찔림의 위험요소가 없으므로 안전관리비를 적용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보호캡


철근의 끝단부는 뽀족하기 때문에 찔리는 경우 심각한 신체 관통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넘어지거나 상단부에서 추락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재해입니다. 보호캡 역시 "건설업 안전관리비"로 집행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카카오톡 ①번방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