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

측량기준 (벤치마크-bench mark)

  측량기준 (벤치마크-bench mark)

 

위치기준 구축
우리국토의 위치기준을 결정하고 고품질의 측량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든 공간정보는 정확한 위치기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첨단 우주측지기술 등을 통해 위치기준을 정립하고, 다양한 측량인프라를 설치하여 공공측량, 지적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가기준점 체계
최신 측지기술을 통해 국가의 위치(수평, 수직) 기준을 확립하고, 전국에 측량인프라를 구축 관리하여 위치기준 제공 
국가기준점은 각종 토목공사(시공측량 등)에서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지각변동, 실시간 위치기준 서비스에서 활용



 위성기준점 

위성기준점 실시간서비스

GNSS 데이터 통합센터


 1  측량기준점

 

 통합기준점 

 

• 설치 수량 : 5,500점

• 측량 성과 : 경·위도, 평면직각좌표(X . Y), 높이(표고, 타원체고), 중력, 방위각 등

• 정확도 : 평면 30mm 이내, 표고 2.5mm√S 이내 (S: 편도 관측거리 km)

 

통합기준점은 개별적(삼각점, 수준점, 중력점 등)으로 설치·관리되어온 국가기준점 기능을 통합하여 편의성 등 측량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축한 새로운 기준점이다. 같은 위치에서 GNSS측량(평면), 직접수준측량(수직), 상대중력측량(중력) 성과를 제공하기 위해 2007년 시범사업을 통해 통합기준점 설치를 시작하였고 현재 전국 3~5km 간격으로 주요지점에 5,500점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GNSS측량

GNSS측량은 인공위성측량이라 할 수 있으며 관측자로부터 인공위성까지의 방향, 거리의 변화율을 관측하여 인공위성으로 부터 수신된 전파를 토대로 관측점의 3차원 위치(경도, 위도, 높이)를 결정하는 측량으로 지구의 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전세계 공통의 3차원 직교좌표계로 지구의 형태 및 지구상의 임의의 점의 위치와 각국의 독립측지망의 결합 등에 이용되고 있다. 요약하면, GNSS수신기를 이용하여 삼각점의 지구중심직교좌표, 지리학적경위도, 직각좌표 및 타원체고를 결정하기 위한 측량을 말한다.

 

수준측량

• 수준측량은 높이의 정보를 구하는 측량으로서 우리나라에 있어서 높이의 기준은 인천 앞바다의 평균해수면(표고:0m)을 기준으로 측량하여 결정하며 이를 해발(표고)이라 부른다. 인천앞바다의 평균해수면에서 지상의 고정점(대한민국수준원점 높이값(26.6871m))을 정해 설치해 놓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하수도를 비롯하여 물의 관리와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면의 상승으로 인한 해안도시의 수해흔적조사와 각종건설 재난방재 공사의 핵심기초자료 등 국토높이를 결정하는 필수측량을 말한다.

• 수준점은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부터 현재까지 전국에 2~4km의 간격으로 주요지점 국도변이나 관공서, 학교 등에 7,300점을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다.

 

중력측량

• 중력측량은 중력값의 분포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정밀하게 구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중력가속도의 크기를 측정한다. 중력은 지구상의 위치나 높이에 따라 값이 다를 뿐만 아니라 지하의 광물이나 단층 등 지구 내부 구조의 차이에 의해 값이 다르다. 또 중력은 지진이나 화산활동에 의해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관측된 성과는 중력도 작성에 이용되는 것과 동시에 지구의 형상(지오이드)에 관한 연구나, 지진예지, 화산분화 예지 등의 지각 활동에 관한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중력측량에는 크게 절대측량과 상대측량의 2가지 방법이 있다.
절대측량은 어느 장소의 중력값을 단독으로 관측하여 구하는 방법으로 [절대중력계]에 의해 측량을 실시한다. 상대측량은 복수의 지점에 대한 중력값의 차이를 측량하는 방법으로 어느 지점의 중력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중력값를 알고 있는 다른 점으로부터 관측점 까지의 중력값 차이를 스프링의 원리를 이용한 [상대중력계]에 의해 관측한다.

 

 

 

 삼각점 

 

• 설치 수량 : 16,412점
• 측량 성과 : 경 · 위도, 평면직각좌표(X . Y) 등
• 정확도 : 10km이상 1.0ppm×기선장(km) 이내
• 정확도 : 10km미만 2.0ppm×기선장(km) 이내


삼각측량

삼각측량은 지구상의 수평위치(좌표)를 결정하는 측량으로서,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대한민국 정밀측지망의 골격을 마련하기 위하여 남한지역에 16,000여점의 1~4등 삼각점을 광파측정기를 이용한 삼변측량방식의 정밀측지망을 1975년부터 시작하였고 이후 측위 시스템인 GPS의 등장으로 1997년부터 GPS측량기를 사용하여 전체 삼각점을 재정비한 후 전국 망조정하여 성과고시·관리하고 있다.

 

 

 수준점 


수준측량

수준측량은 높이의 정보를 구하는 측량으로서 우리나라에 있어서 높이의 기준은 인천 앞바다의 평균해수면(표고:0m)을 기준으로 측량하여 결정하며 이를 해발(표고)이라 부른다. 인천앞바다의 평균해수면에서 지상의 고정점(대한민국수준원점 높이값:26.6871m)을 정해 설치해 놓고 우리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하수도를 비롯하여 물의 관리와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면의 상승으로 인한 해안도시의 수해흔적조사와 각종건설 재난방재 공사의 핵심기초자료 등 국토높이를 결정하는 필수측량을 말한다.

 


 중력점 


 설치 수량 : 절대중력점 20점
 측량 성과 : 중력값 등
 정확도 : 절대중력점 0.002mgal 이내
 정확도 : 상대중력점 0.05mgal 이내

중력측량

• 중력측량은 중력값의 분포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정밀하게 구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중력가속도의 크기를 측정한다. 중력은 지구상의 위치나 높이에 따라 값이 다를 뿐만 아니라 지하의 광물이나 단층 등 지구 내부 구조의 차이에 의해 값이 다르다. 또 중력은 지진이나 화산활동에 의해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 관측된 성과는 중력도 작성에 이용되는 것과 동시에 지구의 형상(지오이드)에 관한 연구나, 지진예지, 화산분화 예지 등의 지각 활동에 관한 연구에 필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 중력측량에는 크게 절대측량과 상대측량의 2가지 방법이 있다.
• 절대측량은 어느 장소의 중력값을 단독으로 관측하여 구하는 방법으로 [절대중력계]에 의해 측량을 실시한다.상대측량은 복수의 지점에 대한 중력값의 차이를 측량하는 방법으로 어느 지점의 중력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중력값를 알고 있는 다른 점으로부터 관측점까지의 중력값 차이를 스프링의 원리를 이용한 [상대중력계]에 의해 관측한다.

 

 

 

 지자기점 


지자기측량

지자기측량은 지자기점이나 특정 지점에서 지자기3요소(편각, 복각, 전자력)를 측정하여 측정지역에 대한 지자기의 지리적분포와 그 경년변화를 조사, 분석하는 측량이고 국가기본도의 자침편차 자료와 지하자원 탐사, 지각내부 구조연구 및 지구물리학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국토의 지역적인 자기이상측정을 목적으로 M-50 Proton 자력계를 운용하여 1975년부터 1978년까지 전자력측정을 하였고, 1978년에 GSI형 자기의를 도입하여 지자기 3성분을 측정하고 한반도의 전반적인 편각값은 진북을 기준으로 서편차 5°~8°30'이내임을 측정하였다.
 이후 매년 직영사업으로 일부 지자기점에 대해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2010년에는 전국 30점의 지자기점을 일괄적으로 측정하여 우리나라 지자기분포도를 작성하였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카카오톡 ①번방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