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소방.위험물

D급 소화기-D급 화재-금속화재에 관한 고찰

 

금속화재

D급 화재 / 금속화재

금속화재를 D급 화재로 분류된다. 물을 이용한 소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국내법에서는 적용성있는 소화약제로 팽창질석과 마른모래로 알려져 있다. 국외의 경우 리튬,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티타늄, 알루미늄 등의 금속화재에 적용성 있는 소화약제가 많이 알려져 있다. 

대부분의 금속화재는 약 2760℃ ~ 4,700℃ 범위의 화염온도를 나타낸다[1]. 이 온도는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할 수 있으며 이산화탄소의 경우 탄소와 산소로 분해 할 수 있다. 즉, 물계 소화약제 및 이산화탄소를 소화약제로 사용할 경우 화재 확산은 물론 폭발로 까지 이어질 수 있어 금속화재에서 이들 소화약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건조사 또는 금속화재용 소화약제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금속화재 영상


화재는 연소후 재를 남기는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화재(A급), 유류에 의한 유류화재(B급), 전기에 의한 전기화재(C급), 금속분 등에 의한 금속화재(D급), 주방에서 식용유 등을 취급하는 조리기구에서 일어나는 K급화재(주방화재)로 분류됩니다.

화재의 종류 화재의 분류와 적합한 소화기
A급 화재 고체 상태로 존재하는 섬유류, 목재류, 플라스틱류 등의 화재에 적용
B급 화재 인화성 액체, 기체 및 고체 유질 등의 화재의 유류화재에 적용
C급 화재 전기의 화재에 적합한 소화기
D급 화재 금속의 화재에 적합한 소화기

국가별 화재의 분류
금속화재 위험감소 방안에 관한 이론적 연구.pdf
0.54MB



 D급 화재 
가연성 금속류가 가연물이 되는 화재로 가연성이 강한 금속류로는 리튬,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티타늄, 알루미늄 등이 있으며 분말상으로 존재할때 가연성이 훨씬 증가합니다. 화재시 물을 사용하거나 수계소화약제를 사용하면 물과 반응하여 폭발성이 강한 수소를 발생시켜 위험하다.

반응식
설명
Mg + 2H2O → Mg(OH)2 + H2 물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
2Al + 3H2O →  Al2O3 + 3H2 물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
Ti + 2H2O → TiO2 + 2H2 물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
2Li + 2H2O → 2LiOH + H2 물과 반응하여 수소를 발생
2 Mg + CO2 → 2 MgO + C CO2와 반응하므로 CO2 소화기 사용 불가

 

NFPA484에서 금속종류 별 적응성있는 D급 소화약제


등급 D 화재는 가연성 금속 또는 가연성 금속 구성요소가 있는 금속 합금 요소를 포함한다. 화재 관련 기록이 있는 잘 알려진 가연성 금속으로는 마그네슘, 티타늄, 지르코늄, 나트륨, 칼륨, 리튬, 아연이 있다. 모든 종류의 D급 화재에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소화약제가 가연성 물질과 물리적으로 화학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화재를 진압해야 한다.

가연성 금속 화재를 억제하기 위한 건조 분말 소화제는 염화나트륨(소금), 구리(리튬 화재를 위해 개발된 미국 해군), 흑연 등이다. Dry Powder 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가연성 액체 화재에 사용하기에 적합한 소화약제와 관련된 Dry Chemical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실제로 일부 Dry Chemical은 가연성 금속 화재에 적용될 때 폭발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NFPA484에서 금속종류 별 적응성있는 소화약제

NFPA484에서 금속종류별 적응성있는 소화약제 [출처] 금속화재 종류별 적응성 소화약제작성자 소방안전 지킴이

 

D급 소화약제
D급(금속)화재용 소화약제 설명
Amerex Super D 
Dry Powder

MET-L-X Powder 
 염화나트륨(NaCl)과 첨가물로 이루어진 분말소화약제 
옅은황백색, Sodium Chloride 에 첨가제를 더하여 물성을 개선한 것, 거의 대부분의 금속화재에 적용성이 좋음.
 마그네슘(Mg), 소듐(Na), 포타슘(K), 소듐-포타슘합금, 알루미늄(Al), 티타늄(Ti), 지르코늄(Zr), 텅스텐(W), 우라늄(U) 등에 효과적이다.
Super D Powder는 연소중인 금속 표면에 기밀한 껍질을 형성하여 질식 및 신속한 냉각을 통해 발화점 이하로 떨어뜨림으로 화재를 진화한다. 
Amerex Copper 
Dry Powder
• 미 해군에서 리튬(Li) 및 리튬합금 화재 전용으로 개발함. 급속한 냉각 성능으로 G Plus Powder에 비해 2~3배의 소화 능력을 나타낸다. 
• 수직면에도 잘 달라 붙고, 무거운 중량으로 3D 화재 및 흘러내리는 화재 진압에도 효과적이다.
Amerex G-Plus
Dry Powder
• 고운 흑연 분말에 흐름성 개선을 위한 첨가제를 혼합한 것. 
• 흑연 자체가 가진 높은 열 전도성을 이용하여 금속화재의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떨어뜨려 화재를 진압한다. 
• 보통 소화기가 아닌 소화약제로만 공급되며 부삽 등으로 화재면을 5cm이상 충분히 덮어야 질식 및 냉각을 통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
액화 팽창질석 (AVD)  • 질석을 미립화하여 분말 형태가 아닌 액상으로 만들어져 미스트로 방사하여 소화성능 향상
• 화점에 대한 집중도와 미스트 형태로 소화시간 단축 
• 천연 광물질인 질석이 원료이므로 환경오염이 없음 
• 1,400℃까지 열에 견디며 고온에서 팽창하는 성질로 질식소화에 적합 
기타  팽창직설, 마른모래, 유리분말, 돌로마이트(백운암), 지르코늄 실리케이트 

Class D Fire Fighting Agents-Amerex.pdf
0.17MB

 

347931_G-77-2013_물반응성_물질의_취급_저장에_관한_기술지침.pdf
0.38MB

 

TARGET CLASS-D 


 TARGET CLASS-D

 1  INTRODUCTION
D급 소화기로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MEREX MODEL 570에 대한 기술 자료를 각각의 항목에 따라 나타내오니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D급 화재는 가장 위험한 화재중 하나임으로 다음에 기술하는 주의사항, 개인안전, 사전준비, 소화방법등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THE BEST CLASS-D EXTINGUISHER ON THE MARKET
아메렉스 CLASS-D MODEL 570은 세계적으로 검증된 최고 품질의 금속화재용 소화기입니다.
D급 화재는 아주 위험한 화재로 (MAGNESIUM의 경우 온도는 2500˚F이며 다른 금속은 그 이상입니다) 물이나 하론 CO2에 강렬히 반발함으로 물이나 일반 가스계 소화기를 사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또한 일부는 유독한 가스를 배출함으로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 분말 약제를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LITHIUM금속 화재의 경우는 짙은 연기를 발생함으로 별도의 COPPER약제를 사용하는 아메렉스 MODEL 571 CLASS-D 소화기를 사용해야 함.)
일반적으로 0.5Kg 정도의 금속 화재에는 6.5Kg 정도의 D급 약제가 필요하며 올바른 금속 화재 진화를 위해선 소화기, 안전장비, 추가 소화약제, 사전 교육등의 철저한 대비와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아메렉스 MODEL 570에는 LONG HOSE와 APPLICATOR WAN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를 고열과 유독가스로부터 최대한 보호하기위한 장치로 타 제품에는 없는 아메렉스 570 소화기만의 특징이며 디자인입니다. 또한 노즐은 약제가 금속 표면을 가장 잘 덮을수 있는 45˚각도로 되어있어 약제를 금속표면에 부드럽고 효과적으로 방사합니다 (SOFT DISCHARGE NOZZLE).

 3  PERSONAL PROTECTION AND SAFETY
위에서 언급했듯이 MODEL 570은 사용자를 최대한 보호하기 위하여 LONG HOSE, APPLICATOR WAND, SOFT NOZZLE을 장착하고 있다고 했으나 보다 완벽한 안전을 위해서 사용자는 반드시 HEAVY GLOVES, 보호안경, RESPIRATOR를 착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NFPA 49-HAZARDOUS CHEMICALS DATA UNDER MAGNESIUM" 에 보면 사용자는 전면 보호복과 공기호흡기를 착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개인 보호 장비와 안전은 모든 총체적인 소방 계획을 수립하는데 첫번째 고려사항입니다.

 4  WHY AN EXTINGUISHER IS ALWAYS BETTER THAN A SCOOP OR SHOVEL.
종종 고객들로부터 소화기대신 삽이나 소형 부삽으로 약제를 퍼서 금속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가능한지 문의를 받습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음 사항들을 잘 고려하여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소화기를 먼저 사용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방법보다 안전합니다.
- 삽이나 부삽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는 불 가까이 접근해야 함으로 위험합니다.
- 화재 가까이 접근시 사용자는 퓸(FUME)과 열에 노출됩니다.
- 장기간에 걸친 잘못된 약제 보관은 약제의 오염을 초래합니다.
- 만일 그 오염이 습기나 물이라면 사용자가 약제를 퍼서 화재를 진압할 때 커다란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소화기의 장점은 초기 화재 진압과 신속한 사용에 있습니다.
약제 PAIL을 벗겨서 삽을 찾아 소화를 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 한번 개봉한 약제는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5  WHY THERE IS NO NUMERICAL RATING FOR CLASS DEXTINGUISHERS? (왜 D급 화재는 능력단위가 없을까?)
D급 화재는 너무나 많은 형태가 있고 진화하기도 어렵습니다.
각각의 가연성 금속에 따라 화재의 형태가 다르며 또한 같은 금속이라도 화재 현장에 따라(주물, 부스러기, 가루형태, 파편, CHIPS 등등) 상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일률적이고 규격화된 능력 단위의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D급 화재는 다른 급수의 화재와 완전히 다릅니다.  A, B, C 급 화재에 사용되는 약제는 D급 화재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역효과를 냅니다. 또한 D급 화재용 약제는 A, B, C급 화재에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6  START WITH AN EXTINGUISHER - FINISH WITH A PAIL ANDSHOVEL (소화기로 시작해서 약제와 삽으로 마무리 하시오.)
앞에서 우리는 금속화재시 초기 진화로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을 알았으며 다양하고 위험한 금속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총체적인 안전교육과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함을 배웠습니다. 금속화재용 소화기는 소형은 30LB(13,6Kg) 이며 대형은 150LB(68Kg)입니다. 효과적인 화재 진압을 위해선 먼저 소화기로 금속 표면을 덮은 후 별도의 약제(SUPER-D - 23Kg씩 PAIL 포장)를 삽으로 퍼서 뜨거운 금속 표면에 추가로 적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금속 표면 깊숙이 아직도 불씨가 남아 있다는 것을 숙지하시고 세심한 주의와 인내를 가지고 화재를 진화하시기 바랍니다.

 7  REFERENCE CLASS D INFORMATION
D급 화재에 대하여 더 많은 자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아래의 NFPA항목과 관련 논문자료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물론 이것이 D급 화재의 모든 것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아메렉스 대리점이나 아메렉스 본사로 문의 바랍니다.

29 CFR Chapter ⅩⅦ - 1910.57(6)
NFPA 49 - Hazardous Chemicals Data
NFPA 325 - Fire hazard properties of flammable liquids, gases and volatile solids
NFPA 408 - Magnesium storage and handling
NFPA 482 - Zirconium production and processing
NFPA 485 - Lithium metal storage, handling, processing and use
NFPA 651 - Aluminum and aluminum powders
NFPA - Fire protection handbook , section 3, chapter 13
Sigma-Aldrich Library of Chemical Safety Data
Dangerous Properties of Industrial Materials - Sax/Lewis
MSDS on any suspected Class D hazards

 8  REQUIREMENTS FOR PLACEMENT OF CLASS D EXTINGUISHERS (D급 소화기 배치를 위한 요구 사항)
금속화재에 대비하기 위해선 소화기의 배치가 필수적하며 부수적으로 약제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미국의 산업 안전 협회에 해당하는 OSH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의 요구 사항입니다.

 9  OSHA 29 CFR CHAPTER ⅩⅦ 1910.57(6)
"고용주는 종업원들이 이용할 휴대용 소화기나 D급 약제가 장착된 여타의 용기들을 구비하여 가연성 금속 작업장부터 진화 작용제와의 이동 거리가 75피트(22.9미터) 이하가 되도록 배치해야 한다. D급 화재 위험을 대비한 소화기는 가연성 금속가루, 파편, 부스러기, 혹은 이와 비슷한 크기의 산물들이 생성되는 가연성 금속 작업장에 요구된다.“

 10  PROPER AGENT APPLICATION FOR CLASS D FIRE (D급 화재를 위한 올바른 약제 적용방법) 
D급 화재는 독특한 적용 기술을 요합니다. A급이나 B급 화재와는 달리, 이 경우에는 화재 초기 단계에 다량의 불꽃이 나타나지 않거나 많은 방사열이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의 경우에는 강렬한 빛이, 리튬에서는 다량의 짙은 연기가, 그리고 티타늄이나 지르코늄에서는 아주 적은 연기가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화재의 규모가 작다거나 화염이 많지 않다고 해서 속지 마십시오. 이들은 심각한 화재이고 당신이나 다른 사용자들이 이들을 과소평가할 땐 크나큰 위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연소하는 D급 물질은 물에 노출될 때 수소를 생성시켜 격렬한 폭발을 일으킵니다. 땅 속, 콘크리트 속, 혹은 심지어 일부 소화약제 그 자체 속의 습기마저 이런 반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화재를 진압할 때는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금속 화재 진화는 두 전선(two fronts)을 동시에 공격함으로써 성취됩니다-이는 가연성 금속을 완전히 둘러싸서(아직 불이 붙지 않은 것까지도) 가연성 금속으로부터 산소를 차단하고 화염을 유지하는 데 요구되는 온도 이하로 열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D급 소화약제의 이 러한 특징을 주로 “heat sync"라고 합니다.

소화의 원리는 연소하는 물질을 D급 약제의 층(layer)으로 2인치 두께까지 완전히 덮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물질을 덮기 위해 독특한 아메렉스 소화기의 Applicator wand를 사용하고 나서 다시 대기하는 동안 뜨거운 지점들(hot spots)을 통해 타고 있는 자국이 새로 나타납니다. 그러면 다시 남아있는 약제나 혹은 PAIL속의 약제를 삽으로 퍼서 조심스럽게 덮어줘야 합니다. 서둘러 진화를 마무리하려 하지 마십시요! 뜨거운 지점들이 없을 때조차 불은 표면 저 아래 깊이에서 여전히 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항상 극도의 주의와 인내를 가지고 마무리를 하기 전에 불이 완전히 꺼져야 함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이런 타입의 물질의 특성-고온, 습기에 대한 민감성, 쉽게 퍼지는 미세한 입자들, 독성 가스 혹은 연기를 생성하는 경향-은 D급 화재 훈련을 중대한 것으로 만듭니다. D급 화재 진압이 궁극적으로는 복잡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 엄격하고 상세한 절차들을 요구합니다.

소화기상의 사용 지시 문구를 숙지 바랍니다. 
“주의: 불은 다시 발화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기 전에 금속을 식히십시오.”

 11  LIVE FIRE TRAINING FOR CLASS D FIRE (D급 화재를 위한 실전 소방 훈련)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갖추고 있어도 그것을 제대로 사용할 줄 모르거나 그 장비를 부적절하게 사용한다면 그 훌륭한 서비스는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고 심각한 결과마저 불러올 수 있습니다. OSHA에 따르면 고용주는 장비 구비뿐만 아니라 훈련 제공 또한 요구합니다. 소화 훈련을 위해선 완벽한 화재 시나리오를 작성해야 하며 안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인 보호 장비를 갖추고 훈련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훈련 프로그램을 형성하고 체계화하기 바랍니다. 거기에는 가연성 물질과 접촉할 여지가 있는 습기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당신이 다루고 있는 물질이 어떤 종류의 것인가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시연용 화재는 소규모로 유지하기 바랍니다. 

수십년에 걸친 노하우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개선되어온 아메렉스 D급 소화기는 세계 수십개국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능, 디자인, 내구성에서 최고 품질의 세계 제1의 D급 소화기입니다.

 

 기본 사양 

약제 주성분 - Special blended SODIUM CHLORIDE 분말 약제 (Model : Super-D) 
방사 형태 - 축압식 (Stored Pressure Type) 
특성 - Cylinder , Hose & Applicator , Metal Valve , 특수 부식방지 Paint , UL/FM Approved , ANSI Standard 
금속 적용 범위 - Magnesium , Sodium , Potassium , Sodium-Potassium Alloys , Zirconium , Uranium , Aluminum 
종류 
소형 - 30LB.(13.6Kg) Model 570 / 방사거리 : 1-2M / 방사시간 : 28초  
대형 - 150LB.(68Kg) Model 680 방사거리 : 1.5-2.6M / 방사시간 : 80초 / Spark 방지용 36“ Rubber tread Steel Wheels 
약제 - Super-D 50LB.(23Kg) Pail 진공포장

 

금속화재 사고사례 (출처 : 금속화재 위험감소 방안에 관한 이론적 연구)
청주 마그네슘 분말 제조 공장 화재
2016년 2월 17일 20시 29분에 청주․오산 산단내 마그네슘 분말 제조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화재가 발생하자 인근 소방대에서 출동하였으나 금속화재용 소화약제가 없어 지자체에 건조사를 요청, 약 90분후 모래가 도착하였으나 제설용 모래로 수분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하지 못하였다. 이후 인근 군부대로부터 지원받은 건조사로 22시 40분경 화재를 진압하였다. 청주 마그네슘 분말 제조 공장 화재는 금속화재용 소화약제 부재, 지자체와 소방서 간 건조사 지원체계 부재가 여실히 드러나 사고이다. 특히, 가연성 금속의 경우 화학물질 사고 대응 체계에 포함되어 있는 사항이며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화학물질사고 발생시 소방서를 지원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나 금속화재에 대한 이해 부족과 소화약제(건조사) 지원에 대한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는 등 금속화재 대응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여실히 드러낸 사고이다. 
밀양 마그네슘 폐기물 재활용 공장 화재
2016년 11월 11일 09시 57분 밀양시 마그네슘 폐기물 재활용 공장에서 화재발생 신고가 관할 소방서로 접수되었다. 화재로 인해 사망 3명, 부상 1명, 486,081천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였다. 화재는 용접 작업 불티가 인근 마그네슘에 옮겨 붙어 발생하였으며 폭발 발생 후 화재가 확산되었다(Fig. 1.). 화재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공장 외에 인근 2개 공장으로 확대되어 재산피해를 발생시켰으며 화재가 진화되는데 약 30시간이 소요되었다. 관할 소방본부에서는 10시 41분 지자체에 건조사를 요청하였고 12시 13분 건조사가 현장에 도착하였다. 최종적으로 건조사 1,000톤을 사용하여 진화하였으며 진화 과정 중 11월 11일 18시 40분에 2차 폭발이 발생하였다. 밀양 마그네슘 폐기물 재활용 공장 화재는 용접 불티

에 의한 폭발 및 화재, 진화 과정 중 2차 폭발 등 초기 상황에서의 대피, 대응 과정에서의 폭발의 위험 등 금속화재 발생 시 대응 측면에서 위험을 여실히 드러낸 사고이다. 또한, 건조사 수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으로 인해 초기 진화가 어려워지고 현장 접근이 어려워지면서 화재 진화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김해지역 금속화재 9건
김해지역에서 발생한 금속화재 조사 결과를 보면 9건 모두 폐기물(금속)을 용융하여 재활용하는 업체에서 금속화재가 발생하였다. 물질로는 아연(Zn), 마그네슘 (Mg), 알루미늄(Al)이였으며 물 접촉에 의한 화재가 5건, 기계 및 용접 불티에 의한 화재가 2건으로 나타났다. 화재 발생 시 소화약제를 사용한 화재는 1건이였으며 건조사 2건, 나머지 6건은 가연물이 완전연소에 의한 진화로 나타났다. 최근 가장 큰 금속화재 2건과 김해지역에 발생한 금속화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화재 진화를 위한 소화약제가 없어 소방장비가 현장에 출동한다 해도 화재 진화가 이루어지기 힘들며 건조사의 경우에도 수분 함유되어 있을 경우 사용하기 많은 제약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금속화재가 확대될 경우 화염의 온도가 높아 현장의

접근이 힘들어 건조사를 사용하는 것에 많은 제약이 따른다. 밀양시에서 발생한 금소화재 사례와 같이 화재와 폭발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초기 대응이 어렵고 대응 인력이 화재 진화 시에 폭발로 인한 위험을 동반하게 된다. 또한, 금속화재 원인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한 것으로 금속화재 예방을 위해 지켜야할 가장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취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했다. 

 

소화기 사용 및 취급요령


분말형태의 소화약제를 사용하는 소화기 내용연수는 10년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곳에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하여 설치
소화기는 보기 쉽고 사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설치
분말소화기의 사용온도 범위는 - 20℃ 이상 40℃ 이하
소화기는 적응화재에만 사용
소화기를 사용할 때에는 바람을 등지고 불 주위에서 불이 난 지점을 향해 골고루 넓게 비로 쓸듯이 분사
CO2 소화기는 방사시 노즐부분의 취급에 주의하여 기화에 따른 동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
• CO2 소화기 및 할로겐화합물소화기(자동확산소화기 제외)는 지하층이나 무창층 또는 사무실 및 거실로서 바닥면적 20m 미만의 장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방사된 가스는 흡입해서는 안 되며, 방사 후 즉시 환기(다만, 배기를 위한 유효한 개구부가 있는 장소인 경우에는 설치


질의응답

Q. 분말소화설비의 경우 국내는 1종에서 4종까지 구분하고 있으나 이 경우 적응성이 없는 위험물질이 있습니다. 금속화재의 경우 D급 약제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소화약제는 형식승인 대상이라 그 구체적인 기준을 알고 싶습니다.

A. D급(금속화재) 소화약제에 대한 형식승인 기준은 현재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7의 1. 소화설비 제4호에 의하여 탄산수소염류의 분말소화약제가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탄산수소염류의 분말소화약제는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칼륨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분말소화약제 입니다.


 제품문의 

010-8412-8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