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조선소 유증기 폭발 추정 사고 1명 사망(2020.08.27) |
2020년 8월 27일 오후 8시 30분경
거제의 한 조선소에서 스프레이 도장 작업 중 폭발사고가 발생하였다. 작업자 2명 중에 1명이 사망하고 1명은 부상을 입었다. 엔진룸 및 기자재 등의 물적피해도 있다. 더운 날씨의 유증기에 의한 폭발로 추정된다. 건조중인 선박은 5만톤급 중형 제품유 운반선으로 알려졌다.
조선소 페인트 작업 화재 및 폭발 위험 |
잠재적 위험
페인트 및 코팅 적용과 관련된 화재 및 폭발 위험은 물질의 인화점 및 휘발성에 따라 다릅니다. 낮은 인화점 액체 (27℃ 미만)는 더 큰 위험을 나타내며 추가 제어가 필요합니다.
요구 사항 및 예제 솔루션 :
다음 제어 요구 사항 및 위험 솔루션은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되었습니다.
화씨 80º 이상의 인화점이있는 액체 / 물질
인화점이 화씨 80º 미만인 액체 / 물질
인화점이 27℃ 이상인 액체 / 물질
• 도장 작업 중 공간이나 인접 공간에서 열간 작업을 해서는 안됩니다.
• 용제에 적신 헝겊은 덮개가있는 금속 용기에 보관해야합니다.
• 페인트, 시너 및 솔벤트는 사용하지 않을 때 내화성 덮개가있는 용기에 보관해야합니다.
• 해당 지역에서는 흡연 및 화염을 금지해야합니다.
• 아크 및 스파크 장비와 도구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정전기를 발생시킬 수있는 장비 (예 : 환기 시스템)는 접지 / 접합해야합니다.
• 방폭 조명 만 사용해야합니다.
• 보관, 혼합 및 이송 지역에서는 적절한 환기가 유지되어야합니다.
• 공기 농도가 LEL의 10 % 미만인지 확인하기 위해 도장 작업 중 빈번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적절한 소방 장비를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 30 갤런 드럼과 인화성 또는 독성 액체 용기는 물리적 손상을 입지 않는 장소에 배치해야합니다.
• 인화성 또는 독성 액체가 들어있는 55 갤런 드럼은 둑이나 팬으로 둘러싸 야합니다.
• 전원 및 조명 케이블은 전기 위험을 평가할 수있는 사람이 검사하고 도장 작업에서 50 피트 이내에 연결이 없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조선소 담당자가 아닐 수도 있음).
• 유출 된 용매는 즉시 청소해야합니다.
인화점이 27℃ 미만인 액체 / 물질 페인트 및 탱크 코팅이 인화점이 27℃ 미만
• 고 휘발성 인화성 용매에 용해되면 다음과 같은 추가 예방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 용제 증기의 농도를 폭발 하한 (LEL)의 10 % 미만으로 유지하려면 충분한 배기 환기가 제공되어야합니다. 농도를 확인하려면 유능한 사람이 자주 테스트해야합니다.
• 농도가 LEL의 10 %를 초과하면 농도가 LEL의 10 % 아래로 떨어질 때까지 작업을 중지해야합니다.
• 도장이 완료된 후 공간이나 구획이 "가스가 없을 때"까지 환기를 계속해야합니다.
• 배기 덕트는 작업 영역과 발화원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합니다.
• 선박 또는 드라이 도크 내부 또는 주변의 다른 영역에 배기 된 증기가 축적되지 않도록 조선소 담당자가주기적인 테스트를 수행해야합니다.
• 방폭 모터, 팬 블레이드 및 휴대용 공기 덕트는 비철금속이어야합니다.
• 도장 작업 중 착용하는 모든 신발은 불꽃이 없어야합니다.
• PPE는 정전기 스파크를 생성하지 않아야합니다.
• 성냥, 불이 붙은 담배, 시가, 파이프, 시가 라이터 또는 기타 철류 제품은 작업 공간에 반입 할 수 없습니다.
• 도장 작업이 수행되는 구획으로 들어가는 모든 솔벤트 드럼은 비철 표면에 배치하고 용기에 접지해야합니다.
• 페인트 스프레이 장비의 모든 금속 부품은 접지하고 용기에 접착해야합니다.
인화성 페인트와 희석제를 적절하게 보관하기위한 보관함. |
외부 통풍 영역에서 혼합 페인트 |
가연성에 대한 조선소 유능한 사람 테스트. |
팬에서 누출 방지 된 인화성 액체의 55 갤런 드럼. |
페인트 영역 환기를위한 공기 이동기. |
인화성 도장을위한 부적절한 환기 장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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