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0년

목재연료공장 집진시설 폭발화재 사고 (2020.04.01)

4월 1일 오전 11시 30분경
충북 진천군 목재연료 공장에서 집진시설의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하였다. 이 불로 공장 3개 동을 태우고 5시간만에 진화 되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다. 집진기는 대기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먼지를 제거하는 시설이다. 분진이 발생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정전기로 인한 분긴 폭발 사고가 가끔 발생을 한다. 

유사 사고사진



🔅 분진폭발 (DUST EXPLOSION)

 

분진폭발 (粉塵爆發, DUST EXPLOSION)

▶개요 아주 미세한 가연성의 입자가 공기 중에 적당한-1㎥당 40~4,000g-농도로 퍼져 있을 때, 약간의 불꽃, 혹은 열 만으로 돌발적인 연쇄 산화-연소를 일으켜 폭발하는 현상. 주로 목공소(톱밥 가루)나 석탄갱/..

ulsansafety.tistory.com


🔅 유사사고사례

 

독일 목재 패널 공장 분진폭발 사고 (2019.08.23)

2019년 8월 23일 독일 Nettgau의 목재 패널 생산 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여 근로자 1명이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분진 취급공정에서 발생한 분진폭발이 발생하였고, 이 폭발로 인한 충격으로 창문이 깨지고 출..

ulsansafety.tistory.com

https://ulsansafety.tistory.com/523

 

미국 칼슘실리콘 공장 폭발사고 3명 부상(2019.07.30)

미국 뉴욕 Jefferson County Birmingham Hot Metal Coatings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폭발은 먼지 포집장치에서 발생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분진폭발로 보인다. 부상자 3명이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

ulsansafety.tistory.com

https://ulsansafety.tistory.com/890

 

일본 옥수수 곡물 저장 사일로 폭발사고 (2019.11.14)

2019년 11월 14일 오전 11시 30분경 일본 사카이데 시 이리 후네쵸우 식용유 제조 회사"오일 밀스" 사카이데 사업소에서 가축 사료용 옥수수를 저장하는 사일로가 폭발했다. 이 사고로 고치 현 아키 시의 남성 작..

ulsansafety.tistory.com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B0JfKV
💨 ulsansafety 개인연락 📨  https://open.kakao.com/me/ulsan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