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D를 보면 CSO/CSC, LO/LC 처럼 다양한 Legend 용어가 나옵니다.
공정 운전상 조작에 주의해야하는 중요한 밸브나 안전밸브의 전˙후단 밸브처럼 운전자가 실수로 해당 밸브를 Open/Close 하였을 경우 Safety에 치명적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밸브 조작에 제한을 두는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CSO(Car Sealed Open) / CSC(Car Sealed Close)
→밸브 핸들에 와어어 형태로 고정시켜 특별한 지시가 없이는 조작할 수 없도록 한다
→주로 안전밸브의 전후단 차단밸브에 사용함
→운전중 여닫힘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지만 비상상황에 운전자의 판단으로 밀봉을 쉽게 풀어내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밸브에 적용한다
→운전중 여닫힘을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지만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운전자의 판단으로 밀봉을 쉽게 풀어내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밸브
→Car Seal 의 유래는 철도를 이용해서 장거리에 물품을 송달할 경우 tank car용기나 출입문 등에 납과 철사로 된 봉인을 둠으로서 송달 전후에 아무나 손댈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던 Car Seal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LO(Locked Open) / LC(Locked Close)
→밸브 Stem을 열쇠로 Locking시켜 특별한 지시가 없이는 조작할 수 없도록 하는 것
→CSC/CSO보다 밸브 오동작으로 인한 피해가 훨씬 큰 경우에 사용
→공장 운전의 책임을 위임 받은 자의 허락 없이는 조작할 수 없는 밸브
→실제로 열쇠를 책임자가 가지고 있거나 항상 책임자 입회하에서만 조작할 수 있도록 함
▶ILO(Interlock Locked Open) / ILC(Interlock Locked Open)
→CSO/CSC와 유사하게 주로 안전밸브의 전후단 차단밸브에 사용함
→차이점은 Interlock을 이용해 Open/Close를 조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LOTO(Lockout/Tag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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