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안전보건 문화•경영

계엄(戒嚴)과 리더십, 의사소통

 계엄(戒嚴)과 리더십, 의사소통

 

2024년 12월 3일 밤새 교과서와 영화에서만 봤던 "계엄(戒嚴)"을 경험했네요. 6시간의 계엄은 철회 되는 것으로 일단락되었지만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 안전인이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 

리더십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리더십이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개인과 집단의 노력을 촉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안전에도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경영책임자와 관리책임자는 선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안전관리자와 관리감독자도 중간 리더로서 선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겠습니다.

리더의 자질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전 제시: 조직이 달성해야 하는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관계 구축 및 유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제휴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통제 수행: 비전 달성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배분해야 합니다. 
-팀원을 지원: 팀원이 배우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 개발에 초점을 맞추기: 팀원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일정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직접적이면서도 개인적인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의사소통 

의사소통도 안전보건에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우리는 법규에 따라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노사협의체, 도급업체협의체를 운영합니다. 이 협의체를 형식적으로 서명만 받는 기업도 있고, 이를 내실있게 잘 운영해 오는 기업도 있습니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기업은 직원들의 표정이 맑고, 밝습니다. 의사소통을 형식적으로 하거나 의사소통을 단절하는 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표정은 대체적으로 어둡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수 있습니다.

안전보건 업무는 타법과 다르게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는 업무입니다. 동료의 마음을 해아리고, 서로 아껴주고 타일러 줄때 비로소 사업장은 안전해 집니다.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속적으로 소통하십시오. 서류에 집중하지 말고 현장에 나가서 협력업체 직원분들과 담배한대 피면서 이것 저것 이야기 나누는 것이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선한 리더십과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잘 되는 기업을 우리는 안전문화가 정착된 기업이라고 부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