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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안전/산업안전

지게차 안전 - 무게중심 계산방법

 

 지게차 안전 - 무게중심 계산방법

 

 1  지게차의 전도, 전복의 위험성

• 일반적으로 지게차는 차체의 앞쪽에 짐을 싣고 운반하므로 짐이 규정된 적재능력을 초과할 시는 전복의 위험이 있습니다.

• 마스트가 뒤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짐을 너무 높게 올리면 옆으로 넘어 질 수 있습니다.

• 화물을 너무 높게 들어올리면 무게중심이 변화되어 전복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지게차의 무게중심

지게차는 화물 적재 시에 지게차의 카운터밸런스(Counter balance) 무게에 의하여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그림 8>과 같이 최대하중 이하로 적재하여야 한다.

W : 화물의 중량(㎏f)
G : 지게차 중량(㎏f)
L1 : 앞바퀴에서 화물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L2 : 앞바퀴에서 지게차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M1 : W×L1 ……… 화물의 모멘트
M2 : G×L2 ……… 지게차의 모멘트

 

지게차의 전․후 및 좌․우 안정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그림 9>에 의한 지게차의 주행․하역작업 시 안정도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안정도 지게차의 상태
하역작업시의 전후안정도 : 4 %이내 (5 톤 이상 : 3.5 %이내) (최대하중상 태에서 포크를 가장 높이 올린경우)
주행시의 전후안정도 : 18 %이내 (기 준부하상태)
하역작업시의 좌우안정도 : 6 %이내 (최대하중상태에서 포크를 가장 높이 올리고 마스트를 가장 뒤로 기울인 경우)
주행시의 좌우안정도 (15+1.1 V) %이 내 (V:구내최고속도 ㎞/h) (기준무부하 상태)
지게차의 주행․하역작업 시 안정도 기준

주) 안정도 = h/ℓ × 100 %
X-Y : 지게차의 좌우 안정도축
A-B : 지게차의 전후방향의 중심선

 

 

 2  지게차 포크 높이에 따른 무게중심

 

지게차의 무게중심이 안정 삼각형 밖으로 이탈할 경우
1) 하중이 포크의 끝에 집중될 때
2) 포크 끝쪽으로 편하중될 때
3) 포크 상승시 하중이 뒤쪽으로 쏠릴 때
4) 적재물 폭이 넓을 때
5) 지게차가 급격히 이동할 때

 

지게차(포크리프트)에는 "안정 삼각형"이 있습니다. 안정 삼각형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앞바퀴 2개의 중심과 뒷바퀴(뒷바퀴가 2개인 경우에는 뒷바퀴의 정 가운데)를 꼭지점으로 형성됩니다.

 

지게차 포크를 상승하였을 때는 무게중심이 변하여 무게중심이 위로 올라게게 됩니다.

 

포트위치가 바닥면 일때 안정 불안정

 

짐이 차체 앞쪽에 위치하므로 규정된 적재능력을 초과하여 화물을 싣을 경우는 최악의 경우 차체가 전복될 수 있습니다.다.

 

 

그림에서는 하중이 표준 하중 중심 앞으로 이동하면 허용 하중이 감소함을 보여줍니다.

 

위 그림에서는 정격 하중이 2톤인 포크리프트의 허용 하중 예 다이어그램을 보여줍니다. 하중 곡선은 최대 인상 높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인상 높이가 높을수록 허용 하중이 낮아집니다. (허용 하중은 최대 인상 높이가 4,000 mm인 마스트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그림 1-5와 같이 4,000 mm를 초과하면 허용 하중이 낮아집니다.)

 

지게차의 인양능력은 마스트가 수직인 상태에서 주어진 하중중심에서 포크위의 짐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짐의 최대중량을 말한다. 적재능력은 미리미터(또는 인치)단위의 하중중심에서 킬로그램(또는 파운더)으로 나타낸다. 적재능력그래프는 운전자의 좌석에 표시되어져 있다. 이는 제조사별, 모델별로 상이하므로  정격 용량/장비중량과 마스트 제원표를 확보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G-100-2013 지게차 운전자의 안전교육훈련에 관한 기술지침.pdf
0.33MB
M-185-2015 지게차의 안전작업에 관한 기술지침.pdf
0.5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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