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

강연, 강의 기법

<긴장푸는 법>

1. 강연장을 미리 상상하고 장소와 연계하여 미리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라.

2. 우주 밖에서 나를 본다고 생각하라. 하나의 점으로 보일것이다. 오늘 이 강연은 아무것도 아니다.

3. 리허설을 연습해 보라. 특히 오프닝과 클로징 맨트는 매우 중요하다.

4. 전문강사도 긴장을 한다. 이 긴장감을 열정으로 바꾸어라. 긴장감을 못느끼는 강사는 강의를 못한다.

5. 스트레스는 긴장감으로 다가온다. 손떨림, 백야현상, 진땀 극히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몸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반응 하는 것이다. 이는 흥분했을 때 신날때와 같은 신체적 반응이다. 신나게 열정으로 쏟아 내라. 그래야 청중들이 반응한다. 아! 내가 신이나서 몸이 흥분을 했구나~라고 Mind set하

6. 강연장에 미리 도착하라 최소 30분전 도착하여 분위기를 익혀라. 

7. 실수할까봐 걱정하지마라 어떤 강사든 실수는 한다. 창피할까봐 걱정하지마라 여기의 주인공은 나다.

8. 걱정은 차단하라! 걱정은 미래에서 온다! 현재에만 집중하라! 

9. 강연전 긴장은 다음과 같이 풀어보아라. 손등을 스다듬어 주어라. 심호흡을 크게 하라. 산책하라. 푸쉬업을 하라. 잰말놀리하라! 아무 생각도 나지 않으며 긴장이 풀린다. 간장공장공장장은 간공장장이고 육통통장 적금은 황색적금통장이고 팔통통장 적금통장은 녹색적금통장이다.

10. 약간의 긴장은 약이다. 긴장을 컨트롤 하라.

11. 1~2시간 전에우황청심환도 먹어라. 

 

<오프닝>

1. 오프닝에 공을 쏟아라. 처음 3~5분이 중요하다.

2. 인사는 앞으로 나가서 서서 인사말하고 난 후 고개숙여 정중히 인사한다. 첫인상이 중요하다.

3. 특별한 첫마디가 강사의 이미지와 이 강연의 기대치를 좌우한다. 

4. 궁금증과 기대심리를 유도하라.

5. 질문을 하면서 시작해 보라. "이것으로 인해서~이렇게 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이러합니다" 라는 식으로 집중력을 확~ 끌어 당길수 있다. 청중이 나의 이야기를 듣고싶게 만들어라.

6. 전문가의 문구를 인용하라. "톨스토이는 ~라고 했습니다"

 

<본강연>

1. 강연은 본인 말투로 편안하게 하라. 평상시 말투가 아니면 긴장감으로 다가온다. 자연스러운 대화체로 강연을 해야 한다. 말투가 뻣뻣하면 어깨가 경직되면서 뇌가 긴장할때의 패턴으로 반응해 버린다.

2. 완벽주의를 타파하라! 누구나 실수는 한다. 완벽하고자 할때 긴장된다. 대본을 암기하는 것도 좋지만 키워드 중심으로 강연을 하라! 전해야 하는 내용에 포커스를 둔다.

3. 청중을 적대시 하면 안된다. 강연중에는 청중이 나를 좋아해야 한다. 

4. 내이야기를 듣기위해 있는 사람이다. 대화 하듯이 즐겁고 편안하게 대하라.

5. 강연을 할때 몸을 움직여라. 움직이면 긴장감도 해소되고 청중이 받아들이는 것이 달라진다. 청중은 표정과 자세, 웃음에서 58%를 느낀다.

6. 웃어라!! 강사가 웃어주면 청중도 웃는다. 

7. 나에게 잘웃어 주는 청중과 눈을 마주쳐라. 그래야 마음이 편안해 지고 열정적으로 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