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rtner/디와이산업개발

준설 청소 작업안전을 위한 험난한 여정 [디와이산업개발]

 준설 청소 작업안전을 위한 험난한 여정 [디와이산업개발]

 

안녕하세요. 디와이산업개발입니다. 

유해화학물질 취급 작업을 자주 하는 업체로서, 어떻게 보면, 아주 작은 탱크 청소를 하기 위해 얼마나 험난한 여정이 필요한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의뢰를 받으면 현장을 방문하여 요구사항과, 현장을 파악하는 작업부터 시작합니다. 

도면, 탱크 내부물질, MSDS 등을 받는데 도면이 없다면 간단하게나마 직접 그리기도 합니다.

 

 1  도면 그리기 (참고) 

 

도면은 CAD를 통해서 그리면 좋겠지만, 누구나 쉽게 작성하게 하기 위해 간력한 도면을 그리는데는 draw.io 를 사용합니다. 특히 P&ID에 사용되는 여러 기호들을 불러 쓸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draw.io 로 그린 간략한 도면

 

 

 2  작업계획 전 실험하기


이렇게 자료를 수집했다면 작업 계획을 잡아야 합니다. 작업계획을 잡기 위해서는 MSDS 상의 특성을 확인만하는게 아니라, 직접 실험을 통해서 다시 한번 점검합니다.

 

자주하는 일이면, 실험을 생략할 수도 있지만, 탱크 내부의 내용물이 예상과 다른 경우도 있고, 현장에서는 저희와 고객분들도 예상하지 못한 여러가지 변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실험과 예상을 통해서 변수를 줄여야 고객사의 일정에 폐 끼치는 일 없이 안심하고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작업용 호스를 선택하기 위한 용해실험

예를 들어 탱크 물질의 위험성을 어떻게 떨어뜨릴지도 실험하지만, 위처럼 적절한 물질에 따른 적절한 작업 도구를 선택하기 위해서 실험을 하기도 합니다.

 

 3  작업계획 세우기

작업계획 참조도

작업계획과 설명을 돕기 위한 도면, 투입 스케쥴등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너무 세부적인 계획을 공개하면, 해당 계획에 따라서 저희 대신 다른 업체를 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보다는 고객분들에게 전문업체로써 얼마나 신뢰를 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도면의 작업에서는 폭발범위가 상당히 낮은 물질이라서 질소를 충진한 상태로 초기 잔량 회수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폭발이 위험해서 질소를 쓰지만 또 질소는 한모금만 마셔도 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도 안전한 계획을 잡고 실 작업시에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교육 뿐만 아니라 가스기사를 가진 직원이 동행하였습니다.

 

 

 4  유해화학물질 취급 도급 신고


이렇게 제출한 계획서를 원청에서 승인하였다면, 이제 유해화학물질 취급 도급 신고에 들어가야 합니다. 저희 직원들이 교육받은 명단, 교육이수증과 기본 서식을 참고로 제공하고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려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5  본작업 및 리뷰하기


이제 계획대로 실행만 하면 됩니다. 준비과정이 길고 꼼꼼할수록 현장에서는 우왕좌왕하는 일 없이, 신속하게 작업을 끝낼 수 있습니다. 물론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 점들을 모아서 리뷰하고 다음번에는 또 그런 변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산작업을 위한 서스 316L 탱크 준설차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