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1년

포천 철강공장 신선기(인발기) 회전체 끼임 사고 (2021.07.16)

포천 철강공장 신선기(인발기) 회전체 끼임 사고 (2021.07.16)


2021. 7. 16.(금), 15:06경
포천 철강 제조 사업장 내 신선기 작업 중 고속회전하는 드럼과 외측 프레임 사이에 말려들어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사고와 관계없는 사진임
사고와 관계없는 사진임

 

 신선기, 인발기 
인발은 경사진 구멍을 가진 다이를 통해 재료를 잡아당겨 단면적을 감소시킴으로써 원하는 단면의 봉재, 선재, 관재를 얻는 가공법으로 주로 정확한 치수를 요하는 가는 선재나 관재를 만들 때 널리 쓰인다.
인발은 신선(伸線)이라고도 하는데 신선은 지름이 6mm 이하의 얇은 선재를 소재로 하고 인발은 6mm 이상의 재료(봉재나 pipe 등)를 주로 활용한다는 것에서 차이가 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전선, 동관, 철사, 피아노선 등과 같은 제품들은 주로 신선공정으로 제조되며 소형피스톤, 인장지지용 구조재, 축, 스핀들, 볼트, 너트 등은 인발공정으로 만들어진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카카오톡 ①번방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