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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관리감독자교육

[관리감독자 교육자료] 경영진 관리감독자 안전 소통

 

 안전리더십과 안전법규의 이해


★안전의 전제적 지식, 안전의식 체감의 법칙

★안전의 기본 방정식, 경영진의 높은 의욕과 리더십

★라인 중심의 안전 관리, 재해사례의 적극 활용

★Know-Why 교육·지도 강화, 자율안전활동의 추진

★안전관리의 포인트, 무재해 추진의 기본, 상냥함과 엄격함의 구분 사용

★비정상작업/도급작업의 위험성, 작업절차서 작성∙운영, 현장 감독자 역할 및 역량 강화

 

 

 

"안전의 전제적 지식"

• 인식하거나 의식하는 것에 의해 위험은 격감될 수 있음. 알아차리면 리스크의 저감, 회피의 수단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임. 즉, 안전의 반대는 무의식이라고도 할 수 있음. 안전확보의 제일보는 인식이고, 위험을 의식할 수 없으면 위험

   을 저감할 방법도 없는 것임

• 지식, 기능 면의 능력개발이 충분히 이루어지더라도 이른바 불안전 행동에 의한 사고, 부상이 많은 것은 작업자가 “

  잠깐이니까”, ”괜찮다고 생각해서“ 등을 이유로 올바른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임

• 이 배경에는 ‘작업의 하기 어려움’, 작업절차의 부적절‘ 등의 관리 면의 원인도 있지만, 많은 불안전행동의 원인은

  작업자 자신의 태도의 기반이 되는 가치의식이 룰을 무시한 자기류의 판단기준(내적 규율)을 우선시키는 것에 있음

 

"안전의식 체감의 법칙"

• 재해를 체험하거나 안전교육을 받아 안전의식은 향상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전의식은 저하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을 의미

(제1법칙) 안전의식은 재해(재해에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한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제2법칙) 안전의식을 가장 쉽게 상승시키는 것은 재해의 체험임

(제3법칙) 안전의식의 상승도는 재해의 중대성의 크기에 비례함

(제4법칙) 안전의식의 상승도는 재해와 자신의 근접도에 비례함

• 이 법칙은 주로 ‘최소노력의 법칙’과 ‘사고는 좀처럼 발생하지 않는다’라는 2가지 전제에서 도출"

 

2021년 CEO_관리감독자 안전교육(공유용).pptx
0.20MB

 

첨부파일을 확인하시면 공감가는 내용의 글들이 있습니다.

경영진 관리감독자 교육용으로 활용하시면 좋을것 같아 공유해 드립니다.

작성자 : fineway

 

해당 포스팅은 K-HSE의 나눔 활동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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