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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안전/화공안전

TiCl4 (titanium tetrachloride) 위험성

 

 TiCl4

 

Titanium tetrachloride [Titanium chloride (TiCl4) (T-4)-] 
Boiling point = 136.4°C 
7550-45-0

TiCl4는 UN1838으로 규제되어 있는 부식성 및 반응성 물질 (폭발 위험)로 분류됩니다 . 
Titanium Tetrachloride는 티타늄 금속 및 티타늄 이산화물 및 안료와 같은 기타 티타늄 함유 화합물의 생산에 중간체로 사용되는 무색 또는 담황색 액체입니다. 
물에 용해되지만 TiCl4는 물이나 습한 공기와 격렬하게 반응하여 염산 안개를 형성하여 짙은 흰색의 눈에 잘 띄는 구름을 만듭니다. 
부식성 화합물이며 흡입, 섭취, 눈 또는 피부 접촉을 통한 노출은 신체의 중추 신경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들이 마시면 ​​폐가 자극되어 기침과 숨가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농도의 노출은 의료 응급 상황 인 폐에 체액 축적 (폐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출은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및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훈련되고 장비를 갖춘 직원 만이 탱크로리 상하역 작업을 하도록 허용되어야 합니다. 작업자는 승인 된 호흡 보호 장치와 불 침투성 의복, 신발, 장갑 및 고글을 착용해야합니다. 



사고사례 - Leak of titanium tetrachloride

2016년 8월 22일 오전 6시 30분

화학공장의 저장 창고에서 2개의 탱크 사이에 TiCl4를 이송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었는데, 이 과정에서 Receiving tank 파열판이 터져 누출이 발생하였다. 
대기로 방출된 TiCl4는 대기 중의 수분과 접촉하였고 TiCl4는 HCl과 TiO2로 변환되고 불투명한 흰색 연기를 발생시켰다. 운전원들은 즉시 이송 펌프를 정지 시키고 제어실에 이를 알렸고, 그 결과 내부 비상대응 상황이 시작되었다. 동시에 HCl 유해화학물질 감지기가 동작되었다. 자체소방대원들은 FOAM 소화약제를 분사하여  창고안의 Receiving Tank를 거품으로 덮었다. *(여기서 사용된 FOAM약제는 유화제 형태로 이해되며 물과 함께 분사되는 폼 거품은 아닌것으로 해석된다) 분사된 FOAM은 TiCl4물질을 덮어 TiCl4와 물(습도)과의 반응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TiCl4가 누출되었을 때는 HCl 대기오염방지시설인 스크루버가 동작하였다. 

사고의 원인은 Weighing Scale (탱크의 무게를 계량하는 장치로 일반적으로 3~4개의 Load cell이 설치되어 있다) Load cell 4개중 2개가 오동작 하면서  실제 충지량보다 많은 양의 TiCl4가 Receiving Tank로 충진되었다.  지정된 수량 이상으로 충진되면 Pumping이 중단되는 시퀜스가 구성되어 있다. 과 충전된 TiCl4는 압력 상승으로 이어져 파열판이 동작되었다. 


 TiCl4 Reaction


TiCl4는 무색에서 옅은 노란색의 액체로 독한 냄새나 톡 쏘는 냄새를 가지고 있다. 물과 접촉하면 다른 티타늄 화합물은 물론 염산(HCl)을 빠르게 형성한다. 


TiCl4 + H2O → TiOCl2 + 2HCl 
TiCl4 + 2H2O → TiO2 + 4HCl


• 유해화학물질 감지설비 : 위와 같은 반응으로 TiCl4 시설에는 HCL Target 물질의 감지기를 설치해야 한다.
• 진압
소형 화재 : CO2 소화, 분말소화약제

대형화재 : 대량 주수 소화 (안전거리 유지!)

TiCl4 Loading plateform

 

https://www.saferack.com/hcl-truck-loading-3/

 

 로딩암 
TiCl4는 일반적으로 화학 호스를 통해 철도 차량이나 탱크 트럭에 적재됩니다. 현재 가장 좋은 로딩 방법은 탄소강 플랜지 연결이있는 3″ 화학 호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호스에는 사용 후 자체 배수되고 기계의 길이를 따라지지되도록 제어 밸브가있는 상단 입구가 있습니다. 핸들링 개선을위한 로딩 암; 이것은 "바이 패스"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나의 액체와 하나의 증기 암을 설치하거나 하나의 바이 패스 암에 액체 및 증기 호스를 모두 장착 할 수 있습니다.
TiCl4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예방 조치를 취합니다. 빠른 연결은 티타늄 고체로 더러워지고 누출되기 쉬우므로 플랜지 연결이 사용됩니다. 플랜지는 또한 더 안정적인 Seal을 제공합니다.
참고 : 언 로딩 호스는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년 교체해야합니다.
 안전 케이지 
더 넓은 접근 통로 (48~60″이 바람직 함)는 선박에 대한 접근 및 이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또한 통로가 넓어지면 작업자의 PPE가 걸리거나 찢어 지거나 손상 될 위험이 줄어들고 생산성과 안전성이 향상됩니다. 전동식 통로 솔루션도 옵션이며 일반적으로 유압 및 공압 솔루션이 모두 사용됩니다. 각 통로에는 열차 충돌 상자를위한 2 개의 레일 안전 케이지가 장착됩니다. 이것은 케이지 바로 위에 놓이는 중앙 6'x6' 안전 케이지입니다. 이렇게하면 작업자가 호흡 장치에 연결할 때 안전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이 제공됩니다.
 긴급세안세척설비
ANSI 지침에 따르면 안구 세척 / 관심 샤워는 오염 물질이나 위험 물질로부터 10 초 또는 55 피트 (16.8m) 떨어진 곳에 위치해야합니다. 장애물없이 동일한 수평면에 있어야합니다. 따라서 제한된 공간을 절약하고 어떤 작업 환경에도 쉽게 맞출 수있는 표준 조합 Drench Shower / Eyewash Unit의 설치를 제안합니다.
 접지 
Titanium Tetrachloride는 가연성이 매우 높으며 업계 모범 사례에는 (언)로드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용기를 접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제품 주변에서 작업하는 동안에도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는 도구 및 장비를 사용해야합니다.
차량 접지 및 본딩 — 제품 흐름이 허용되기 전에 진정한 접지 확인
방폭 인클로저 — UL, CSA 및 Ex 요구 사항을 충족하거나 초과
 안전 게이트 

작업자의 안전을 항상 보장하기 위해 안전 게이트는 계단 상단 및 기타 모든 개구부에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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