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대기오염방지시설인 RT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에서 폐가스 소각설비의 정의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가스 중 이용할 수 없는 부분을 정부의 법적 규제에 만족하도록 고온의 열을 이용하여 산화 시켜 배출하는 설비로 정의됩니다.
RTO (Regenerative Thermal Oxidizer) : 휘발성 유기화합물(탄화수소 함량이 0.5% 미만)과 악취가 심한 물질들을 모아서 소각 시키는 설비
연소설비-대기오염방지설비 |
1 연소 기술
공기 또는 산소 속에서 물질이 산화되어 빛과 열을 내는 현상 (산화물을 생성하는 화학변화를 의미)
2 연소기술 별 비교
연 소 기 술 | 연소 반응온도(℃) |
축열재 | 열회수율 | 촉매 | 연료소모량 |
Thermal Oxidizer (TO) 열산화 |
800 | X | 60~70% | X | High |
Catalytic Thermal Oxidizer (CTO) 촉매산화 |
300 | X | 60~70% | O | Middle |
Regenerative Thermal Oxidizer (RTO) 축열산화 | 800 |
O | 95% |
X | Low |
Concentrator + Oxidizer 농축+산화 |
300 800 |
O X |
95% | O X |
Very Low |
RTO (Regenerative Thermal Oxidizer) |
1 RTO 기술발전
RTO 유형 및 변천 |
1세대 | 2세대 | 3세대 |
Damper 방식 | Damper 방식 | Rotary Valve Type | |
2-Bed(Chamber) Type | 3(5)-Bed(Chamber) Type | ||
System Flow |
|||
문제점 | • 밸브 전환시 미처리가스 대기방출 • 밸브 전환시 압력변동 발생 |
• 압력변동 발생 • 설치되는 밸브의 수가 많아 고장요소가 많음 |
|
게산방향 | • 미처리가스를 대기 방출하지 않음 • Purge 기능 추가 |
• 한 개의 밸브(Rotary)로 조작하므로 압력 변동 없음 • 한 개의 밸브(Rotary)로 동작하므로 고장 요소가 적음 |
2 RTO - Bed Type
🔹 3(5)-Bed(Chamber) Type
RTO 유형 | 3(5)-Bed(Chamber) Type |
동작원리 | VOCs 함유 가스의 풍향 전환을 Damper의 시간(Time) 제어로 인입, 토출이 전환되는 열교환 방식으로 Purge 기능이 추가 되어 있음 |
DAMPER 형식 | Slide, Butterfly, Poppet 등 |
Bed 형식 | 3(5)-Bed(Chamber) |
초기투자비 | 대 |
연료비 | Damper 전환시 가스의 흐름 변화로 가열된 열의 맥동(Hunting)이 발생되어, 동일한 운전조건에서는 Rotary Valve Type 에 비해서 연료비가 더 소모됨 |
제거효율 | 99% 이상 (Leak가 적음) |
열회수효율 | 95% 이상 |
운전유지관리 | 설치되는 Damper 의 수가 많아 One Can Type 에 비해서 운전 및 유지관리가 어려움 |
압력 변화 | Damper 변환시 압력 맥동(Hunting) 발생 |
안정성 | Switching Damper Trouble시 공정배기가스가 배기되지 않아 생산공정에 악영향을 줌 |
설치 면적 | 대 (Dead Space 면적이 커 설치면적이 가장 큼) |
🔹 Rotary Valve Type
RTO 유형 | Rotary Valve Type |
동작원리 | 가스의 풍향 전환을 Rotary Wing 으로 회전을 통해 인입, 토출, Purge를 연속적으로 수행하여 열교환되는 일체형 One Can Type 이다 |
DAMPER 형식 | Rotary Valve |
Bed 형식 | One Can(1-Bed) |
초기투자비 | 중 |
연료비 | Rotary Valve의 연속적인 회전을 통해 안정적인 가스 흐름으로 가열된 열이 일정하여 저 농도에서도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음 |
제거효율 | 95~99% 이상 |
열회수효율 | 풍향전환을 하나의 Rotary Valve를 통해 제어하므로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관리 및 운전이 쉬움 |
운전유지관리 | 연속적인 운전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압력 맥동(Hunting)이 없음 |
압력 변화 | 연속적인 운전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압력 맥동(Hunting)이 없음 |
안정성 | Rotary Valve Trouble시 연속적인 운전이 가능한 구조이므로 공정 배기에 밀폐가 없어 안전함 |
설치 면적 | 중 (2-Bed 보다 더 많은 설치면적을 요구함) |
RTO 구성과 문제점 |
1 RTO 구성
2 RTO 문제점 - 폭발 및 화재
RTO 폭발사고 | 예방 방안 |
1. 초기 설계시 안전 고려 - 고농도 배출 조건 확인 및 점검 - LEL ¼ 농도 설계 - LEL 센서 적용 2. Interlock 및 비상방지책 적용 - Burner 정지, 비상 Damper 개방 - 예비 송풍기 대비 가동 - 파열판, 역화방지기 3. 운전자 교육 - 안전 운전 조건 확립 - 비상 시 대응 매뉴얼 |
3 소각설비(RTO) 화재·폭발 예방 매뉴얼
4 RTO 설치 사진
해당 포스팅은 에코프로의 동의, 자문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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