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안전/화공안전

압력용기 명판 (Name Plate)

압력용기 명판 (Name Plate)

모든 압력 용기에는 명판 (=Name Plate)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명판은 압력 용기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산업안전보건법, 위험물안전관리법 등에 위반됩니다. 압력 용기 명판과 그것이 왜 중요한지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관련법령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제120조(최고사용압력의 표시 등) 사업주는 압력용기등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 압력용기등의 최고사용압력, 제조연월일, 제조회사명 등이 지워지지 않도록 각인(刻印) 표시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41조(용기등의 표시 및 각인) ① 법 제11조의2에 따른 제조 또는 수입한 용기등에 대한 표시방법은 별표 24와 같다.
② 법 제17조제4항에 따른 합격용기등에 대한 각인 또는 표시방법은 별표 25와 같다.
③ 법 제17조제1항 단서 및 영 제15조제1항에 따라 검사의 전부가 생략되는 용기등에 대하여는 시장ㆍ군수 또는 구청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자체검사표시를 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08. 7. 16.]

[별표 24] 용기등의 표시(제41조제1항 관련).pdf
0.14MB
고압가스용 저장탱크 및 압력용기 제조의 시설ㆍ기술ㆍ검사 기준 (KGS AC111)

3.12.3 제품표시
규칙별표 24제4호에 따라 압력용기등 제조자나 수입자는금속박판에 다음사항을 각인하여 이를 그
압력용기등의 보기 쉬운 곳에 떨어지지 아니하도록 부착한다.
(1) 제조자의 명칭 또는 약호
(2) 충전하는 가스의 명칭
(3) 제조번호 및 제조연월
(4) 사용재료명
(5) 동체 및 경판의 두께(기호 : t, 단위 : ㎜)
(6) 내용적(기호 : V, 단위 :L)
(7) 설계압력(기호 : DP, 단위 : ㎫)
(8) 설계온도(기호 : DT, 단위 : ℃)
(9) 검사기관의 명칭 또는 약호
AC111_200318.pdf
8.18MB


화학물질관리법 : TANK에 금속재질의 명판을 부착의 별도 기준은 없음 
위험물안전관리법 : TANK에 금속재질의 명판을 부착의 별도 기준은 없음 

 

ASM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압력용기 Name plate에 관한 사항

 

ASME 코드 명판 샘플


① ASME 코드 마크
국가위원회 코드
압력 용기 구성 식별자
방사선 검사 식별자
용접 후 열처리 식별자
압력 용기 최대 허용 작동 압력
압력 용기 최대 허용 외부 압력
압력 용기 최소 설계 온도
제조년도
제조업체의 일련 번호


 1   ASME 코드 마크
ASME 코드에 따라 제조된 경우 압력용기는 이 표준에 따라 압력용기는 명판을 부착합니다. 압력용기가 최종 검사를 통과하면 ASME 코드 마크가 명판에 표시되어 표준에 따라 제작되었음을 증명합니다.

 2  국가위원회 코드
압력용기 제조업체가 데이터 보고서를 National Board에 등록하여 관리하는 경우, 고유 번호가 압력 용기에 할당되고 여기에 표시됩니다. 압력용기 소유자 입장에서는 명판과 함께 ASME Code의 요구 사항을 충족 함을 증명합니다. 데이터 보고서와 명판이 없으면 대부분의 안전기관은 압력용기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Data Sheets를 분실한 경우 National Board에 연락하여 재 발행됩니다.


 3   압력용기 구성 식별자
압력용기 명판의 이 부분은 압력용기를 제조하는 데 사용 된 구성 유형의 식별합니다.


 4  방사선 검사 식별자
압력 용기의 제조 단계에서 비파괴 검사를 한 경우 명판에 표시됩니다. 


 5  용접 후 열처리 식별자
압력 용기는 제조 단계에서 용접 후 열처리 된 경우 명판에 표시됩니다. 


 6 
압력 용기 최대허용 운전압력
압력용기의 최대허용 운전압력과 최대온도가 있습니다.
표시된 최대온도, 최대허용 운전압력 이상에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7  압력 용기 최대허용 외부압력
압력용기의 최대 허용 외부 압력 (진공) 및 최대 온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표시된 온도보다 높은 압력에서 압력 용기를 사용하려는 경우 압력 용기가 치명적으로 고장날 수 있습니다.


 8  압력 용기 최소 설계 온도
압력 용기가 작동하도록 설계된 최소 온도가 여기에 표시됩니다. 이 온도 이하에서 압력 용기를 작동하면 치명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제조년도
압력 용기가 제조된 연도입니다.

 10  제조업체 일련번호
제조업체가 ASME 코드에 따라 제작하는 모든 압력 용기에는 고유 한 일련 번호가 제공되어야합니다. 여기에 일련 번호가 표시됩니다.

 11  제조업체 일련번호 추가 명판 정보
그림 1에 표시된 품목 번호 1 ~ 10은 ASME 코드에 따라 압력 용기 명판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편의상 추가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명판의 부착 위치와 브라켓


 1 
명판의 부착위치
ASME 코드는 압력 용기의 명판 위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습니다. 잘 보이는 위치에 부착을 하면 됩니다.

 2  Name Plate Brackets
명판은 압력용기에 부착을 하기 위해 사전 제작된 브라켓에 부착됩니다. 

Name Plate Bracket 없는 타입 Name Plate Bracket 타입
• 압력용기 재질이 Carbon Steel처럼 부식에 취약한 경우 Name Plate 틈새로 빗물이 유입되어 탱크 외부 부식을 유발한다.  • Bracket이 설치되어 빗물이 고이거나 부식을 유발하지 않는다. 압력용기 재질이 Carbon Steel 처럼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재질의 경우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Name plate Bracket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ulsansafety 개인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