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E PROGRAM

줄걸이 작업 안전하중 계산 Sheet

 줄걸이 작업 안전하중 Calculation Sheet

 

안전하중 (=최대사용하중) Calculation Sheet
작업명  
일자  
기본안전하중 (로프) kg
인양각도 각도
로프 줄수 줄수
장력계수 (=하중계수) -
안전하중 (=최대사용하중) kg


인양 줄 수가 4줄 인 경우 균등하게 하중이 걸리기 어려우므로 3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안전하다.
계산 결과 안전하중 (=최대사용하중) 이상의 중량물을 들어 올리면 안된다!



 


줄걸이 작업! 매우 중요합니다. 줄걸이 작업안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산업재해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ulsansafety는 인양각도에 따른 안전하중(=최대사용하중)을 계산하는 계산 Sheet를 제작하여 무료 배포하였습니다.
줄걸이는 중량물을 들어 올리기 위해 하물에 달기기구인 로프를 걸거나 푸는 작업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로프는 와이어로프, 슬링벨트, 슬링체인 등을 사용합니다. 로프도 중요하지만 샤클과 훅 등의 고리에 대한 내용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용어  
달기기구
로프슬링(Rope-sling), 체인슬링(Chain-sling), 링(Ring), 훅(Hook), 샤클(Shackle) 등과 같이 인양물건을 쉽게 체결하여 운반작업을 안전하게 수행 할 수 있는 운반보조 기구 
줄걸이 작업
운반하는 화물에 달기기구를 걸거나 벗기는 행위
파단하중
파단시험에서 시험편이 파단될 때 까지의 최대하중 
안전계수 줄걸이 용구(로프)가 파괴될 때의 하중(파단하중)과 기본한전하중의 비
※ 달기구 절단하중의 값을 그 달기구에 걸리는 하중의 최대값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
기본 안전하중 줄걸이 용구 (로프) 1개에 수직으로 매달 수 있는 하물의 최대 무게를 말한다.  
※ 기본안전하중 = 파단하중/안전계수
장력계수
(=하중계수)
줄걸이 방법에 따른 인양각도로 인해 와이어로프 등의 줄걸이 용구에 작용하는 하중(장력)을 할증하기 위한 계수를 말한다. 
※ 인양각도에 따른 장력계수 값, 하중계수라고도 칭함
※ 장력계수 = 1/cosθ (θ: 인양각도)
안전하중
(=최대사용하중)
줄걸이 용구 (로프)의 한도가 되는 하중  
※ 안전하중 = 기본안전하중 x 줄걸이 개수 / 장력계수
정격하중 크레인의 권상(호이스팅)하중에서 훅, 크래브(Crab) 또는 버킷(Bucket) 등 달기기구의 중량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하중을 말한다. 다만, 지브(Jib)가 있는 크레인 등으로서 경사각의 위치에 따라 권상능력이 달라지는 것은 그 위치의 권상하중에서 달기기구의 중량을 뺀 하중을 말한다. 

 

인양각도에 따른 로프의 장력계수 (Factor)
인양각도
장력계수 인양각도 장력계수
인양각도
장력계수
0 1.000 60 1.155 120 2.000
10 1.004 70 1.221 130 2.366
20 1.015 80 1.305 140 2.924
30 1.035 90 1.414 150 3.864
40 1.065 100 1.556    
50 1.103 110 1.743    

 

법령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

제163조(와이어로프 등 달기구의 안전계수
① 사업주는 양중기의 와이어로프 등 달기구의 안전계수(달기구 절단하중의 값을 그 달기구에 걸리는 하중의 최대값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준에 맞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1. 근로자가 탑승하는 운반구를 지지하는 달기와이어로프 또는 달기체인의 경우: 10 이상
2. 화물의 하중을 직접 지지하는 달기와이어로프 또는 달기체인의 경우: 5 이상
3. 훅, 샤클, 클램프, 리프팅 빔의 경우: 3 이상
4. 그 밖의 경우: 4 이상
② 사업주는 달기구의 경우 최대허용하중 등의 표식이 견고하게 붙어 있는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 로프의 안전율
•화물용호이트 : 5~6이상
•슬링용 : 6이상
•각종 지지용 : 4이상
•엘리베이터(승강기) : 10이상

제164조(고리걸이 훅 등의 안전계수) 사업주는 양중기의 달기 와이어로프 또는 달기 체인과 일체형인 고리걸이 훅 또는 샤클의 안전계수(훅 또는 샤클의 절단하중 값을 각각 그 훅 또는 샤클에 걸리는 하중의 최대값으로 나눈 값을 말한다)가 사용되는 달기 와이어로프 또는 달기체인의 안전계수와 같은 값 이상의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제165조(와이어로프의 절단방법 등) 
① 사업주는 와이어로프를 절단하여 양중(揚重)작업용구를 제작하는 경우 반드시 기계적인 방법으로 절단하여야 하며, 가스용단(溶斷) 등 열에 의한 방법으로 절단해서는 아니 된다.

② 사업주는 아크(arc), 화염, 고온부 접촉 등으로 인하여 열영향을 받은 와이어로프를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제166조(이음매가 있는 와이어로프 등의 사용 금지) 와이어 로프의 사용에 관하여는 제63조제1호를 준용한다. 이 경우 "달비계"는 "양중기"로 본다.

제167조(늘어난 달기체인 등의 사용 금지) 달기 체인 사용에 관하여는 제63조제2호를 준용한다. 이 경우 "달비계"는 "양중기"로 본다.

제168조(변형되어 있는 훅·샤클 등의 사용금지 등)
① 사업주는 훅ㆍ샤클ㆍ클램프 및 링 등의 철구로서 변형되어 있는 것 또는 균열이 있는 것을 크레인 또는 이동식 크레인의 고리걸이용구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② 사업주는 중량물을 운반하기 위해 제작하는 지그, 훅의 구조를 운반 중 주변 구조물과의 충돌로 슬링이 이탈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사업주는 안전성 시험을 거쳐 안전율이 3 이상 확보된 중량물 취급용구를 구매하여 사용하거나 자체 제작한 중량물 취급용구에 대하여 비파괴시험을 하여야 한다.

제169조(꼬임이 끊어진 섬유로프 등의 사용금지) 섬유로프 사용에 관하여는 제63조제3호를 준용한다. 이 경우 "달비계"는 "양중기"로 본다.

제170조(링 등의 구비)
① 사업주는 엔드리스(endless)가 아닌 와이어로프 또는 달기 체인에 대하여 그 양단에 훅ㆍ샤클ㆍ링 또는 고리를 구비한 것이 아니면 크레인 또는 이동식 크레인의 고리걸이용구로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② 제1항에 따른 고리는 꼬아넣기[(아이 스플라이스(eye splice)를 말한다. 이하 같다)], 압축멈춤 또는 이러한 것과 같은 정도 이상의 힘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제작된 것이어야 한다. 이 경우 꼬아넣기는 와이어로프의 모든 꼬임을 3회 이상 끼워 짠 후 각각의 꼬임의 소선 절반을 잘라내고 남은 소선을 다시 2회 이상(모든 꼬임을 4회 이상 끼워 짠 경우에는 1회 이상) 끼워 짜야 한다.

 

M-186-2015 (크레인 달기기구 및 줄걸이 작업용 와이어로프의 작업에 관한 기술지침).pdf
0.75MB
2018 줄걸이 작업안전 실습 교재.pdf
9.02MB

 줄걸이 작업안전 (KOSHA 안전교육 부교재) 

-출처 : KOSHA-

와이어로프를 사용한 줄걸이 방법선정 

 

1줄걸이 
• 하물이 회전할 위험 상존
• 회전에 의해 로프 꼬임이 풀려 약하게 됨 (원칙적으로 적용 금지) 
• 1줄걸이 시 가능한 아이(Eye)에 슬링(Sling)을 통과시키지 말고, 2줄을 꺽어서 걸면 하물이 안정됨
2줄걸이
• 긴 환봉등의 줄걸이 작업시 활용
3줄걸이 • 3점의 중심위치 중앙으로 한 원주상에 등간격
• +자걸이
• 중심이 치우친 하물의 줄걸이    

 

줄걸이 용구 및 
보조구의 선정
하물의 질량, 중심, 형상, 권상위치, 리프팅 빔 등을 확인 
 하물의 보호에 대한 줄걸이 방법 검토 
 최적의 줄걸이 용구와 보조구(보호구)선정 
하물의 줄걸이 요령   중심위치를 고려 
 줄걸이 와이어로프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물이 미끄러져 떨어지지 않도록  
 각이진 하물은 보호대 사용
훅크에 걸때의 
주의사항 
 훅크해지장치 기능확인 
 훅크의 안쪽에 있는 와이어로프부터 순서에 맞게 
 매다는 각도는 60˚이하로   
 훅크로부터 와이어로프의  이탈주의 
하물의 권하후 
줄걸이 용구의 분리 
 훅크측 분리는 가능한 낮은 위치에 훅크를 유도하여 분리 
 직경이 큰 와이어로프는 비틀림의 흔들리는  방향에 주의 
 크레인 등으로 와이어로프를 잡아 당겨 분리시키지 말 것 
 대형 로프등은 크레인 등으로 분리시  잡아당기는 인장력으로 로프가 회전하거나 하물 전도 등 주의 필요



 

 

 

해당 포스팅은 K-HSE의 나눔 활동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카카오톡 ①번방
💨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