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E PROGRAM

모터 (Motor) 전력비 계산

3상 Motor 전력비 계산 

 

3상 MOTOR 전력비 계산
Volt  [V]
Ampere [A]
역률 -
전력단가 [원/kWH]
연간 전력비용 원 / 년

 TIP 
※ Motor는 출력은 kW 단위로 표현이 됩니다. 그러나 모터는 부하가 걸린 만큼만 일을 하는데요 즉, 부하가 걸린 만큼 암페어가 상승하게됩니다. 예를들면 50kW 모터는 최대부하에서 50kW만큼 에너지를 사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전력비용을 계산을 할때 소용량의 모터인 경우 최대부하에서의 출력값으로 계산을 하면됩니다.
※ 50kW 모터를 1년간 사용했다면 전력비는?  50kW x 86000Hr/년 x 100원/kWH  = 430만원/년 이 됩니다.

※ 단상 전력 요금과 3상 전력 요금은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Watt의 단위는 J/s입니다. 시간당 에너지의 양으로 정의됩니다.
kWH는 1시간 동안 사용된 에너지의 양입니다. 에너지 / 시간 x 시간 = 에너지
전기요금의 단위는 kWH 단위를 사용하여 원/kWH가 됩니다.

※ 전기요금 단가는 산업별 기본계약과 사용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대략 70원~100원/kWH인데요. 우리 공장의 전기요금 단가는 한전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역률이란 부하(負荷)가 사용하는 유효전력과 부하에 공급되는 피상전력에 대한 비율을 말합니다. 즉, 전체 입력되는 전력중에 실제로 일을 하는 전력의 비를 말합니다. *역률 = 유효전력 / 피상전력
• 
모터, 형광등, 용접기 등 코일이 많은 기기 : 역률이 낮음

• 백열등, 전열기 등 열을 발생하여 이용하는 저항 기기 : 역률이 높음

Motor 전력량/전력비 계산 방법

아마도 모터가 없는 공장은 없을 것입니다! "여보게 김대리 No1 Unit에서 사용되는 전력비가 얼마나 되는지 검토해 보게~" 이러한 지시는 한번쯤은 받아 보았을 겁니다. 이번에는 모터를 1년간 운전하였을 때 전력비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그 계산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공장에 공급되는 산업용 전기는 출력이 좋은 3상 전기가 공급 됩니다.
전력비를 계산할때 다음 식을 이용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ulsansafety 개인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