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골프장 캐디 정기안전보건 교육


카트 사고, 타구 사고 등으로부터 플레이어를 보호하기 위해서 필요한 안전교육이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골프장은 캐디에게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캐디는 최초 노무제공 시 2시간 이상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통안전 및 운전안전에 관한 사항
- 보호구 착용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 및 사고예방에 관한 사항
- 산업보건,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 기계 기구의 위험성과 작업의 순서 및 동선에 관한 사항
- 작업 개시 전 점검에 관한 사항
- 정리정돈 및 청소에 관한 사항
- 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
- 물질안전보건자료에 관한 사항
- 직무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 제도

2019년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에서 발표한 교육홍보 자료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이 중 캐디의 정의 및 용어설명에 관한 내용 들이 있는데, 캐디의 주요 업무에 대한 설명도 있습니다. 물론, 빼야 하는 것과 추가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캐디 업무를 정의했다는 것에 대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용어를 보면, 알앤에이(R&A) 룰이 2019년도에 변경된 사실을 적용하지 않고, 티잉 그라운드, 해저드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데, 티잉 그라운드는 티잉 구역(티잉 에어리어, Teeing Area)로 해저드는 패널티 구역(Penalty Area)로 변경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백대기장에 설치된 컨베이어 벨트에서 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컨베이어를 정지시킬 수 있는 비상 정지 스위치를 점검하고 컨베이어에 사고 발생 즉시 누를 수 있는 비상정지스위치를 근접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안전작업절차에 있어서 캐디의 주의사항은 R&A 골프 규칙 중 10.3b를 그대로 인용해서 캐디가 할 수 있는 행동과 플레이어의 위임을 받은 경우에만 허용되는 행도, 허용되지 않는 행동 등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카트 운행은 플레이어 운전은 금지되어 있으며, 캐디만 운전해야 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카트 탑승자는 좌석벨트를 착용해야 하며, 지정속도는 10km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 밖에 사고발생 시 긴급조치에 관한 사항에 관해서 규정하고 있는데,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정기점검표 및 위험성평가에서는 카트 정기점검표를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위험성평가표도 있습니다.

마지막에는 최근 5년간(2014년~2019년) 캐디 산업재해발생현황에 대한 것과 골프장 중대재해 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골프장 캐디 안전보건] 출처: 고용노동부, 안전보건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