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1년

독일 화학시설 대형 폭발사고 38명 사상 (2021.07.27)

 독일 화학시설 대형 폭발사고 38명 사상 (2021.07.27)

 

2021년 7월 27일 오전 9시 30분경
독일 서부 레버쿠젠 에 있는 화학 폐기물 시설에서 대규모 폭발이 발생해 2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되었습니다. 부상자도 31명으로 알려졌다. 해당 공장의 중간 화학물질 저장탱크가 소각로와 10m3 용량의 인화성물질이 들어 있는 대형 저장 탱크 근처에 화재가 발생했다. 사고 당시 대규모 폭발음과 함께 버섯구름이 관찰될 정도로 폭발규모가 컸다. 

* 사망자는 9/1 현재 7명까지 증가하였다. 

 

 

https://youtu.be/7xo2zUM1rjc

 

사고 원인

독일의 폐기물 처리 공장에서 치명적인 폭발은 아마도 화학 반응에 의해 발생했을 것이라고 잠정 보고서는 밝혔다. 
7월 27일 레버쿠젠 의 켐파크 산업 지역에서 발생한 폭발로 7명이 사망했으며, 31명이 부상을 입었다. 모든 피해자는 화학공장 현장에서 일했다. Cl2 처리 용매가 들어있는 저장 탱크는 폐기물 처리 센터에서 화재를 일으켰다. 폭발 후 주변 지역으로 "상당한" 양의 입자가 방출되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한 초기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고서는 화학 반응이 폐기물 저장 탱크의 소비 된 액체를 신속하게 자기 가열하여 탱크가 견딜 수없는 압력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보고서는 "전체 공정이 너무 빨리 진행되어 안전 메커니즘이 더 이상 압력을 분산할 수 없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압력이 탱크의 설계 압력을 초과했을 때 폭발했습니다." Currenta는 성명에서 초기 조사 결과가 자체 조사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카카오톡 ①번방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