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1년

구리시 변전소 전기설비에서 육불화황 누출사고 (2021.03.15)

구리시 변전소 전기설비에서 육불화황 누출사고 (2021.03.15)


2021년 3월 15일 오후 2시 13분경
경기 구리시 인창동 변전소 내 전기설비 부품교체 작업 중 전기절연 가스인 육불화황 2kg이 누출되는 사고로 1명이 경상을 입었다. 추가누출은 없었다. 


사고와 무관 *https://www.energydaily.co.kr/

 

육플루오린화황(육불화황)(화학식: SF6)은 플루오린과 황의 화합물로, 황 원자를 중심으로 플루오린 원자가 정팔면체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인체에 무해하나 흡입 시 성대에 영향을 주어 목소리가 일시 변화된다. 지구 온난화 가스이며, 1960년대부터 절연제 등으로 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기체는 인공적인 온실 효과를 만들어내는 기체이다. 사용량은 많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서 수요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산화탄소, HFCs, PFCs와 함께 대표적인 온실 가스이다.

이산화탄소와 같이 1기압하의 끓는점에서 승화한다. 표준 상태에서의 밀도는 6.12g/L로, 공기보다 약 5배 정도 무거운 기체이며 절연성이 뛰어나다.


화학적, 물리적 특성
열적 안정성이 뛰어나다.
화학적으로 비활성이므로 안정적인 기체이다.
무색, 무취, 무해, 불연성 기체이다.
열 전달성이 뛰어나다.
전기적 특성
절연내력이 높다.
소호 능력이 좋다.
arc가 안정적이다.
절연 회복이 빠르다.

높은 절연성으로 변압기, 절연 개폐 장치 등의 절연 매체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반도체 제품이나 액정 패널의 제조 과정에서도 사용된다. 특수한 예로 어뢰의 엔진 연료에도 사용된다.

TWA = 1000 ppm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포스팅 일부 내용과 삽화 그림은 안전보건공단의 자료가 사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카카오톡 ①번방
💨 카카오톡 ②번방
▷ ulsansafety 개인연락   ulsansafety 개인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