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0년

유해화학물질 상·하차 작업 입회자 기준 완화 (5/1부~)

유해화학물질 상·하차 작업 등 현장 참여 관련 법령개정

화학물질관리법 개정 전에는 유해화학물질 탱크로리의 상하차 작업을 할 때에 반드시 유해화학물질관리자가 입회를 했어야 했습니다. 유해화학물질관리자가 주말, 휴가, 출장, 코로나, 긴급 상하역작업 등의 사유로 입회가 불가능 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환경부에서는 이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유해화학물질관리자 이외에 기술인력, 유해화학물질 취급담당자도 상하차 작업에 입회, 참여하여 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 하였습니다. 합리적으로 법령이 개정된것 같습니다. 

🔹 시행 (2021.4.1부) 사전적용 (2020.5.1부)


🔹개정 전후 비교

개정전
개정후
제13조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 누구든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을 지켜야 한다.
4. 유해화학물질을 차에 싣거나 내릴 때나 다른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로 옮길 때에는 제32조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관리자가 참여하도록 할 것
제13조 (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 누구든지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유해화학물질 취급기준을 지켜야 한다. <개정 2020. 3. 31.> 
4. 유해화학물질을 차에 싣거나 내릴 때나 다른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로 옮길 때에는 해당 유해화학물질 운반자 · 작업자 외에 제32조에 따른 유해화학물질관리자 또는 유해화학물질관리 자가 지정하는 제33조제1항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을 받은 자가 참여하도록 할 것
유해화학물질관리자 기술인력

유해화학물질관리자

유해화학물질 취급 담당자

 

화학물질관리법
제33조(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 
① 제28조제2항에 따른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기술인력, 제32조에 따른 유해화학물질관리자,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담당자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교육기관이 실시하는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이하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이라 한다)을 받아야 한다.

② 유해화학물질 영업자는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을 받아야 할 자를 고용한 때에는 그 해당자에게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을 받게 하여야 한다. 이 경우 유해화학물질 영업자는 교육에 드는 경비를 부담하여야 한다.

③ 유해화학물질 영업자는 해당 사업장의 모든 종사자에 대하여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 기술자료, 업무용 실무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 ulsansafety 개인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