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고사례/2020년

PC판넬 옹벽 설치작업 중 PC판넬이 전도되어 깔려 사망 (2020.03.16)

2020년 3월 16일 오전 11시 14분경
경남 거제시 한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부지 절토부에 PC 판넬 옹벽 설치작업 중 PC 판넬이 전도되면서 재해자가 깔려 사망하였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PC (Precast Concrete)공법이란 ?​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공장 생산화 한 공법이다. 보통은 건축현장에서 임시틀(거푸집)을 만들어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있으나 PC는 공장에서 형틀에 흘려 부어 만들어 현장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품질이 고르고 공기를 앞당기는 장점이 있다. 조립식 가옥 하수도, 맨홀, U 형 측구, 옹벽 등 주택이나 토목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2019년 유사 사고사례

📕 유사 사고사례 📕
2019. 6. 3.(월) 강원도 횡성군 소재 ○○도로 확장공사 현장에서 작업자 6명이 절토사면 보호용 PC판넬 설치작업을 진행하던 중 PC판넬이 전도되면서 재해자 1명은 PC판넬에 깔려 병원에서 치료 중 사망하고 동료 작업자 1명은 전도되는 PC판넬을 잡으려다 부상한 재해임

❄ 재해발생원인
❍ PC판넬 설치작업 시 의사소통(신호 등) 오류 : 중량물인 PC판넬을 굴삭기를 이용하여 설치장소로 인양 후 줄걸이가 완전히 해체되지 않은 상태에서 굴삭기가 움직이면서 그 여파로 PC판넬이 전도되었음.
❍ 작업지휘자의 부재  : 굴삭기를 이용한 중량물 취급 작업 시 작업지휘자가 사고현장에 있지 아니하여 작업방법 및 순서 등 준수여부에 대한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았음. 

❄ 재발방지대책
❍ 작업계획서 작성 철저 : 굴삭기를 이용한 중량물 취급작업 계획서 작성 시 작업방법 및 순서, 신호수 배치 등 계획서 상에 해당 작업 관계자의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하여 계획 수립
❍ 작업지휘자 배치 및 관리감독 철저 : 해당 작업자들이 작업계획서에 의해 작업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관리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작업지휘자를 배치하여야 함.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안전보건환경에 관한 사고사례자료를 작성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링크하여 사용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단, 상업적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 ulsansafety@naver.com으로 동의를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에너지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실시간 소통 
💨 SHE실무방 "카카오 오픈 채팅방" 주소 📨  https://open.kakao.com/o/gB0JfKV
💨 ulsansafety 개인연락 📨  https://open.kakao.com/me/ulsansaf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