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수사례/우수사례

우수사례-용접로봇의 불티 비산 개선

용접로봇의 위험성평가 

 

용접로봇! 처음들어 봅니다. 용접을 하는 로봇이 있다고 합니다. 과학기술의 한계란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용접 할 때에 불티가 비산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간단하게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보겠습니다.


🔹 작업절차
용접용 로봇이 용접 대상물을 Robot Teaching 프로그램에 의거 용접작업 하고 용접이 종료되면 작업자가 자재를 이동시키기 위해 로봇으로 접근한다. 이때 4면이 모두 방책 설치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가방된 부분으로 이동하여 자재를 수거한다. 개방된 측면 바닥에는 안전매트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안전매트를 밟으면 로봇은 정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일정 거리에서 작업자가 그라인더로 사상작업(용접 비드 제거)을 실시한다.


🔹 위험요소

위험
개선실행
안전매트 고장으로 로봇이 작업자에게 접촉되어 부상 또는 사망의 재해 • 안전검사 적기 수행
• 일일 점검표 작성 (안전매트 동작여부 확인)
용접기 과부하로 인한 화재의 위험 • 용접기 및 전기 설비 내부 수분 및 분진의 주기적 제거 (1개월 권장)
• 
용접 로봇 접지 불량의 위험 일일 점검표 작성 (전기 단선부위 육안확인)
주기적인 접지 저항 확인 (분기별 실시 권장)
뜨거운 금속에 의한 화상 위험 내열 장갑 지급
로봇 시퀜스 Time 검토하여 용접온도가 식는 시간을 Robot teaching 프로그램에 반영
공냉식으로 온도 낮추는 Fan 설치

용접 불티가 비산되어 건물 화재 위험 불티비산 방지 Cover설치 (상하행식)
용접 불티가 비산되어 화상의 위험 사상작업(그라인더)자 방향으로 불티비산방지 Fence 설치

※ 치명도와 빈도는 별도로 검토하지 않고 개선실행 부분만 작성함

 

불티비산 방지 Fence



불티비산 방지 커버




얼마전 이천 화재사고, 물류창고 화재 등 건축물내부에서 용접작업 수행중 발생하는 사고가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즉, 한 순간의 방심으로 위험을 보지 못하면 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위험을 보는 것에서 안전은 만들어 진다. 우리 관리자들이 위함하다고 먼저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