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rtner/esGK (이에스지케이)

Bag Filter 백필터 정전기 측정 및 제거 방법

 

안녕하세요. (주)이에스지케이입니다.

당사는 석유화학공장 등 정전기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는 곳에서 정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 전해 액제조공장 등 유증기 발생이나 부도체 물질을 사용하는 환경의 경우, 정전기로 인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산업현장에서의 정전기문제는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정전기 문제

 

 

산업현장에서 정전기로 인해 화재폭발, 품질저하, 근로자 조업 중 충격, 생산성 저하의 문제들을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특히 여름철을 제외하고 봄, 가을, 겨울에는 위와 같은 현상들이 쉽게 발생합니다. 

정전기는 건조하고 기온이 높을 수록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백필터(BAG FILTER)에서 발생하는 정전기 문제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bag filter

 

 

제품 포장시 사용되는 백필터 설비입니다.

 

백필터에서는 정전기로 인한 화재폭발이 사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근로자가 조업 중 정전기로 인한 불편감을 가장 많이 느끼는 공정이기도 합니다.

 

설비내에서 정전기는 아래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Lump현상으로 인한 발생 => 생산성저하

무분별한 Mist 공급 => 품질저하

산소와 결합시 => 화재폭발

 

 

백필터화재폭발

 

현장에서는 백필터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제거하기 위해 설비내 일반적인 가습장치를 적용하거나,

품질 저하가 우려될 경우 공정실 전체 가습 또는 바닥에 물을 뿌려 정전기를 제거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러한 방식들은 일정 부분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데 도움을 주지만, 근본적으로 설비내 정전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백필터에서의 정전기를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정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FLOW로 시스템을 관리 및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전기제거시스템원리

 

 

설비 내부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측정하고, 물질별 최소폭발정전압을 기준으로 정전기를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전기 제거시스템의 원리는 정전기 측정하고 수치를 기반으로 정전기제거 방식(Conductivity Gas 분사 or Mist 공급)을  자동제어로 운영하며 정전기 발생을 저하시키는 것입니다.

 

백필터에서의 정전기 화재폭발 사고 예방이나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정전기를 측정하고 관리해야합니다.

 

 

정전기제거시스템

 

이상 정전기제거시스템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하였습니다. 정전기 제거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술적인 문제로 모두 기술하지 못하였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정전기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