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rtner/esGK (이에스지케이)

가연성액체 취급 석유화학 및 전해액제조공장 정전기 위험성

 

[가연성 액체 이송시 정전기 위험]

 

 

안녕하세요. (주)이에스지케이입니다.  정말 추웠던 겨울이 가고 새싹돋는 계절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봄을 참 좋아합니다. 새싹을 보면 겨울내내 단조롭게만 느껴지던 일상이 다시 새롭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산업현장의 '안전' 측면에서 보았을 때, 봄이라는 계절이 조금은 불청객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유증기나 분진이 발생하는 산업현장의 경우, 정전기로 인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가연성액체를 취급하는 산업현장의 정전기 위험성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csb정전기
csb정전기사고원인
정전기위험CSB
접지본딩정전기

 

유증기 및 분진이 발생하는 산업현장에서는 정전기로 인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합니다.

정전기는 생산성 및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하고, 근로자 조업 중 Shock, 더나아가 화재폭발의 원인이 됩니다.

 

산업현장에서의 정전기로 인한 문제
LUMP현상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근로자의 작업 중 SHOCK 발생
정전기 화재폭발 발생

 

그 중에서도 비전도성가연성액체를 취급하는 공정의 화재폭발 위험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영상은 미국화학안전 위험조사 위원회인 CSB(U.S. Chemical Safety and Hazard Investigation Board)에서 가연성용매저장탱크에 발생한 정전기폭발사고 원인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youtu.be/XuJtdQOU_Z4

CSB Safety Video

https://blog.naver.com/stopbigfire3481/222261804274

 

가연성액체 취급 석유화학 및 전해액제조공장 정전기 위험성

[가연성 액체 이송시 정전기 위험] 안녕하세요. (주)이에스지케이입니다. 정말 추웠던 겨울이 가고 새싹돋...

blog.naver.com

(한글자막본)

 

CSB조사에 따르면,

비전도성 가연성 액체는 전도성이 거의 없기때문에 설비내 접지가 되어있어도 정전기가 분산되는 속도보다 더욱 빠르게 축적된다고 합니다.

휘발성이 가능한 휘발류의 경우에는 탱크내 수증기의 양이 많아 저장탱크내에서 점화하지 않지만,

휘발성이 약한 헥산, 톨루엔, 벤젠 등의 경우 폭발범위 내에서 쉽게 점화될 수 있는 증기와 공기 혼합물이 만들어지면서 폭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전도성액체정전기

 

비전도성 물질을 취급하는 석유화학, 전해액제조 공장의 경우, 접지본딩 설비가 되어있음에도 화재폭발 사고에 직면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산업현장의 정전기를 제거하는 방안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주)이에스지케이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제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의 번호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정전기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