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 미리 대비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솔리렉스입니다!
요즘 들어 전기차 화재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요.
뉴스를 보다 보면 전기차 화재에 대해
연일 보도하고 있는데
자칫 잘못하면 정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을 만큼
위험한 화재가 지속되고 있어요.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81916020002361?did=NA
정말 무서운 건 위에 기사처럼
멀쩡히 주차를 하는 도중에도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인 거 같아요.
전기차 화재는 2018년 3건에서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초기에 진압하는 건 굉장히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화재를 빠르게 진압할 수 있는
습식 진압포와 전기차 관창을 소개드리고 하는데요!
그 전에 전기차 화재의 원인부터
같이 살펴볼까요?
전기차 화재 원인
전기차 화재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크게 몇 가지로 나누어보자면
1. 배터리의 과열이나 내부 단락이 발생하거나 2. 전기차 충전 시스템에 결함이 있거나. 3. 교통사고나 자동차가 충돌 시, 배터리 팩이 손상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아직 명확하게 화재 원인을 알아내지 못한 미상의 원인도 있다고 하네요. |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제품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기차 화재 대응 제품
습식 진압포
위 제품은 고전압 차량의 신속한 화재진압을 위한
진압포입니다!
초기에 화재 진압을 도와주는
제품인데요
터널, 지하주차장, 충전소 등
전기차 화재발생 초기 대응에 유용해요!
일반화재 및 고전압 차량 화재에 적합하며
EN1869-2019에 준하는 국내 공인 연구기관
시험 성적 제출하였고
특허 등록 제품입니다!
기본적인 제품의 사양 살펴 볼까요?
습식 진압포 사양
규격 | 6m X 9m X 0.5mm | 중량 | 38kg (허용오차 ±5%) |
소재 | CN섬유 (Cellulose Natural fiber) 100% | 사용온도 | 1,000℃ ~ 1,500℃ (최대 내열온도 1,800℃ 5분이내) |
방염성능 | 방염성능기준 (소방청 고시 제2021-7호) 제6조 충족 |
사용수압 | 8bar에서 10분 (분당 토출량 950L) |
전기차 관창
다음으로 살펴 볼 제품은
전기차 관창입니다!
이 제품은 고전압 차량의 배터리 냉각을 위한
상하부 주수형 노즐인데요!
장대형 분사노즐을 통해 배터리 하부 냉각효과 기대가 가능합니다!
조향손잡이와 바퀴의 구성으로 차량 하부에 분사위치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일방향 방진고무 적용으로 노즐의 유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직수노즐, 분사노즐 2가지의 구성으로 상황에 따른 사용 가능하며
일방향 끝에 수평한 직각 손잡이를 통한 문턱 거치가 용이합니다!
또한 듀랄루민 소재, 아노다이징 코팅으로 내구성이 우수하며
일방향 끝에 차량 유리 파괴를 위한 돌출형 구조입니다.
전기차 관창 사양
규격(mm) | 1,600 X 150 X 100mm (가로*세로*높이) (허용오차 ±5%) |
중량 | 15kg (허용오차 ±5%) |
손잡이 | 880mm (허용오차 ±5%) | 바퀴 및 구성품 | 90mm / 분무형, 직수형 2개 1조 |
마지막을 살펴 볼 제품은
이동형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SoLi Fix)인데요!
이동형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SoLi Fix)
전기차 화재 대응 방비로서 수납이 가능하고
신속 기동용으로 사용됩니다.
두 개의 문짝은 상반된 방향으로 전개되어
화염으로부터 엄폐가 가능합니다!
4개소의 관찰창을 통해 기동로 확인 및 화재 확인이 가능하며
저상형 무게중심 설계로 안정성 있는 기동이 가능해요!
또한 충격흡수용 바퀴 적용으로 기동 시 용이하며
내부 개별 구성된 진압포 수납 카고로 신속한 대응 가능합니다!
눈여겨 볼 점은 IOT 위치 기반 및 SOS 기능 포함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동형 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 사양
규격(mm) | 수납공간 : 500 X 850 X 1,930 출입문 통과규격 : 820 X 820 X 1,930 관찰창 : 265 X 215 2개소 / 475 X 215 2개소 연기뎀퍼 : 145 X 820 지면고 : 100 / 손잡이 : 400 3개소 |
무게 | 160kg (±10%) |
마감 및 시안 | 분체도장 / 후판 자석, 축광, 고휘도 반사지 |
색상 | 주황색 (고전압 대표색상) |
저희는 전기차 화재 진압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화성도시공와 전기차 화재 진압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https://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3065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 게 가장 좋지만
발생했을 시 빠르게 진압하여
큰 사고를 막아줄 수 있는 전기차 화재 대응 제품들
관심 갖고 눈여겨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