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ESTI (환경안전기술원)

자율안전확인신고 필수 공작기계 사용시 끼임 및 절단 사고 예방하기

환경안전기술원 2024. 8. 20. 14:55


안녕하세요 환경안전기술원입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필수인 공작기계는 끼임 및 절단재해가 주로 발생하는 위험기계로, 

특히나 밀링기와 드릴기가 위험성이 높아 안전수칙 가이드가 존재합니다.

사업장에서 밀링기와 드릴기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오늘 내용 유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드릴기

: 공작물을 테이블 위에 고정시키고 주축에 장착된 드릴공구를 회전시켜서

축방향으로 이송시키면서 공작물에 구멍가공을 하는 공작기계

 

 

⚙️밀링기

: 여러개의 절삭날이 부착된 절삭공구의 회전운동을 이용해 고정된 공작물을 가공하는 공작기계

 


 

드릴기 주요 위험원
▶ 작업점이나 동력 전달부 등의 부적절한 가드
▶전원을 차단하지 않은 상태에서 풀리, 벨트, 드릴 등의 교체나 고정, 주유 또는 유지보수
▶드릴기 날이 돌고 있는 동안 가공깊이 설정, 가공물 위치조정 또는 고정 등

 

 

기술적 대책

다음의 사항 등 해당 기계에 적합한 대책을 수립한다.

 

  1. 전동기, 벨트, 풀리 등에 덮개를 설치한다.

 

2.가공물 위의 사용되지 않는 드릴, 척 부위 등을 덮을 수 있는 조정가드를 설치한다.

3. 척, 나사 등은 돌출되지 않도록 안전척, 세트 스크류 등을 사용한다.

 

4. 기동 스위치가 사고 등으로 인해 돌발적으로 눌려지지 않도록 덮개 등을 설치한다.

 

관리적 대책

기술적 대책과 아울러 다음 등 당해 설비에 적합한 관리적 대책을 적용한다.

  1. 안전운전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며, 이를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2. 운전 전에 충분한 훈련을 제공해야 하며, 스스로 안전운전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철저히 감독한다.
  3. 드릴기 작업 중 장갑, 느슨한 복장, 장신구 등의 착용을 금하고, 모자 및 망 등을 사용해 긴 머리칼락이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4. 가공물이 돌거나 튀어나가지 않도록 작업 전에 클램프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한다. 작업 중 손으로 가공물을 고정해서는 안된다.
  5. 드릴기 날이 돌고 있는 동안에는 조정 등을 하지 않는다.
  6. 정해진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7. 사용하지 않을 때나 일정기간동안 방치할 때에는 플러그를 뽑아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다.
  8. 주기적으로 점검 및 유지 보수를 한다.


밀링기 주요 위험원
▶ 커터가 회전하고 있는 동안 가공물을 탑재하거나 내릴 때, 가공량을 설정하거나, 가공 부위를 측정할 때
▶ 스위치는 꺼져있으나 커터가 회전하고 있을 때, 또는 커터가 정지했더라도 전원이 투입되어 있는 동안 시운전, 부품교체, 주유 등을 하거나, 낀 물체, 과도한 윤활유, 칩 등을 제거할 때
▶ 장신구나 느슨한 작업복을 착용할 때

기술적 대책

다음의 사항 등 해당 기계에 적합한 대책을 수립한다.

 

  1. 테이블이 철수하면 커터를 감싸는 자폐식 가드를 설치한다.
  2. 테이블 주위에 인터록 가드 설치, 커터 날 정지 브레이크가 설치된 경우 인터록 가드를 열거나 제거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도록 한다.
  3. 작업상 커터 날을 감싸는 가드를 설치할 수 없거나 이로 인해 추가 위험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윤활유나 칩 비상 방지 가드 또는 차폐판 등 당해 작업에 적합한 가드를 설치한다.
 
 

관리적 대책

기술적 대책과 아울러 다음 등 당해 설비에 적합한 관리적 대책을 적용한다.

  1. 바이스나 지그 등을 사용해 가드를 체결할 경우에는 가드가 풀려 부적절하게 조절될 수 있으므로 이의 사용을 금한다.
  2. 안전운전 절차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하며, 이를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3. 운전 전에 충분한 훈련을 제공해야 하며, 스스로 안전운전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철저히 감독한다.
  4. 가공물 고정 장치를 안전구역으로 이동한 후 가공물을 탑재 또는 제거, 가공량을 설정하거나 치수를 측정한다. 다만 이때에는 커터의 회전이 완전히 정지한 후에 실시한다.
  5. 가동 중이거나 전기가 차단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커터나 호브로부터 칩을 제거해서는 안된다.
  6. 커터가 정지한 상태에서 칩 등의 이물질을 브러시 등으로 제거한다.
  7. 지그나 바이스를 사용해 체결할 때에는 운전자 앞으로 당겨야 잠기는 쪽으로 설치한다. 그렇지 않으면 체결하는 동안 커터 등과 접촉해 위험에 처할수 있다.
  8. 작업이 완료되면 커터를 즉시 제거한다.
  9. 사용하지 않거나 일정기간 방치할 때에는 플러그를 제거하여 전원을 완전히 차단한다.
  10. 작업 중 장갑, 느슨한 복장, 장신구 등의 착용을 금하고 모자 및 망을 사용해 긴 머리카락이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11. 주기적으로 점검 및 유지 보수한다.

 


 

 

공작기계의 위험원을 파악하고, 방호장치 살펴보았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시 각 위험기계마다 위험요인이 다른만큼 방호장치 또한 달라집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을 통해 기계의 위험성을 평가하고

적절한 방호장치를 갖추어 KCs 인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율안전확인신고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환경안전기술원을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