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안전 - 무게중심 계산방법
지게차 안전 - 무게중심 계산방법 |
1 지게차의 전도, 전복의 위험성
• 일반적으로 지게차는 차체의 앞쪽에 짐을 싣고 운반하므로 짐이 규정된 적재능력을 초과할 시는 전복의 위험이 있습니다.
• 마스트가 뒤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짐을 너무 높게 올리면 옆으로 넘어 질 수 있습니다.
• 화물을 너무 높게 들어올리면 무게중심이 변화되어 전복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지게차의 무게중심
지게차는 화물 적재 시에 지게차의 카운터밸런스(Counter balance) 무게에 의하여 안정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그림 8>과 같이 최대하중 이하로 적재하여야 한다.
W : 화물의 중량(㎏f) G : 지게차 중량(㎏f) L1 : 앞바퀴에서 화물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L2 : 앞바퀴에서 지게차 중심까지의 최단거리(㎝) M1 : W×L1 ……… 화물의 모멘트 M2 : G×L2 ……… 지게차의 모멘트 |
지게차의 전․후 및 좌․우 안정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그림 9>에 의한 지게차의 주행․하역작업 시 안정도 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
안정도 | 지게차의 상태 |
하역작업시의 전후안정도 : 4 %이내 (5 톤 이상 : 3.5 %이내) (최대하중상 태에서 포크를 가장 높이 올린경우) | |
주행시의 전후안정도 : 18 %이내 (기 준부하상태) | |
하역작업시의 좌우안정도 : 6 %이내 (최대하중상태에서 포크를 가장 높이 올리고 마스트를 가장 뒤로 기울인 경우) | |
주행시의 좌우안정도 (15+1.1 V) %이 내 (V:구내최고속도 ㎞/h) (기준무부하 상태) | |
지게차의 주행․하역작업 시 안정도 기준 주) 안정도 = h/ℓ × 100 % X-Y : 지게차의 좌우 안정도축 A-B : 지게차의 전후방향의 중심선 |
2 지게차 포크 높이에 따른 무게중심
지게차의 무게중심이 안정 삼각형 밖으로 이탈할 경우
1) 하중이 포크의 끝에 집중될 때
2) 포크 끝쪽으로 편하중될 때
3) 포크 상승시 하중이 뒤쪽으로 쏠릴 때
4) 적재물 폭이 넓을 때
5) 지게차가 급격히 이동할 때
지게차(포크리프트)에는 "안정 삼각형"이 있습니다. 안정 삼각형은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앞바퀴 2개의 중심과 뒷바퀴(뒷바퀴가 2개인 경우에는 뒷바퀴의 정 가운데)를 꼭지점으로 형성됩니다.
지게차 포크를 상승하였을 때는 무게중심이 변하여 무게중심이 위로 올라게게 됩니다.
포트위치가 바닥면 일때 | 안정 | 불안정 |
짐이 차체 앞쪽에 위치하므로 규정된 적재능력을 초과하여 화물을 싣을 경우는 최악의 경우 차체가 전복될 수 있습니다.다.
그림에서는 하중이 표준 하중 중심 앞으로 이동하면 허용 하중이 감소함을 보여줍니다.
위 그림에서는 정격 하중이 2톤인 포크리프트의 허용 하중 예 다이어그램을 보여줍니다. 하중 곡선은 최대 인상 높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최대 인상 높이가 높을수록 허용 하중이 낮아집니다. (허용 하중은 최대 인상 높이가 4,000 mm인 마스트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그림 1-5와 같이 4,000 mm를 초과하면 허용 하중이 낮아집니다.)
지게차의 인양능력은 마스트가 수직인 상태에서 주어진 하중중심에서 포크위의 짐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짐의 최대중량을 말한다. 적재능력은 미리미터(또는 인치)단위의 하중중심에서 킬로그램(또는 파운더)으로 나타낸다. 적재능력그래프는 운전자의 좌석에 표시되어져 있다. 이는 제조사별, 모델별로 상이하므로 정격 용량/장비중량과 마스트 제원표를 확보하여 관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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